유관기관 협업 통해 주민 안전 강화

강서구의회 최동철 의장(가운데)은 지난 7일 강서구의회 2층 의장실에서 구민 안전을 위해 강서구청과 강서경찰서와 손납고 협업 간담회를 진행했다. 사진=강서구의회
강서구의회 최동철 의장(가운데)은 지난 7일 강서구의회 2층 의장실에서 구민 안전을 위해 강서구청과 강서경찰서와 손납고 협업 간담회를 진행했다. 사진=강서구의회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 강서구의회 최동철 의장은 지난 7일 강서구의회 2층 의장실에서 구민 안전을 위해 강서구청과 강서경찰서와 손납고 협업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는 최동철 의장을 비롯해 강서경찰서 생활안전과 관계자와 강서구청 공원녹지과, 자치행정과, 안전관리과 등 관련 부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최근 신림역, 서현역 사건 및 살인 예고 사건 등 흉악범죄 사건이 발생하는 가운데 구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코로나 이후 야외활동 증가로 인한 지역 내 치안 강화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개최되었다. 

강서경찰서의 자료에 따르면 강간·추행 등 성폭력 범죄 발생률은 2022년 대비 10.8% 증가했고, 주로 사회적 약자가 피해자인 스토킹, 교제폭력, 가정폭력 사건 등도 증가 추세이다. 이에 공동체 치안 강화를 위해 의회와 지자체·경찰서 간 공통된 문제의식이 필요하고, 질 높은 치안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적극적인 협업이 절실하다.

이번 간담회 주요 논의 사항은 구의회·구청·경찰서가 2021년부터 협업해 진행 중인 공동체 치안 사업의 보완과 공원 내 CCTV 및 비상벨 설치,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자율방범대 운영 사항 개선 등이다. 

이 밖에도 범죄 피해자 보호를 위한 안심 장비 지원 확대, 정신질환자 등의 이상동기 범죄 예방을 위한 ‘24시간 응급병상’ 확대, 강서구 통합관제센터의 CCTV 증설 및 지능형 CCTV 고도화, 구민 안전을 위한 공동체 치안 사업 모델 등을 논의했다.

최동철 의장은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는 강력 범죄로 구민 불안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의회와 구청·경찰서 간 협업 사업이 더욱 활성화되어 효과적으로 범죄 예방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유관기관 간 지속적인 소통과 논의를 통해 주민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하고 행복한 강서구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