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적 상하 관계 아닌 수평적 협력관계…'사칭'은 일방 주장"

2019년 8월 9일 당시 UN해비타트 한국위원회 박수현 회장이 9일 오전(현지시간) 케냐 나이로비 UN사무국에서 열린 "UN 2019 세계 청년의 날" 기념행사에서 대표연설을 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2019년 8월 9일 당시 UN해비타트 한국위원회 박수현 회장이 9일 오전(현지시간) 케냐 나이로비 UN사무국에서 열린 "UN 2019 세계 청년의 날" 기념행사에서 대표연설을 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문재인 정부 당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지낸 박수현 전 수석은 7일 자신이 초대 회장을 지낸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가 유엔 산하 기구를 사칭해 기부금을 거뒀다는 여당 측 주장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박 전 수석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 설립은 유엔해비타트 본부의 최고위직인 마이무나 모드 샤리프 사무총장이 보낸 공식서한을 통해 인정받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에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가 설립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는 내용과 함께 총회에 초청한다는 메시지를 담아 유엔해비타트 본부가 2019년 4월에 보내온 공식서한 사진을 공개했다.

박 전 수석은 "유엔해비타트 한국위 설립은 처음부터 본부와 긴밀히 협의해 이뤄졌다"며 2019년 5월 케냐 나이로비에서 열린 총회에서 샤리프 사무총장과 양자면담을 한 사실 등도 공개했다.

앞서 국민의힘 시민단체 선진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가 본부와 기본 협약도 없이 산하 기구인 척 행세해 4년간 44억원의 기부금을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특위는 이와 관련한 국토교통부의 질의에 대한 유엔해비타트 본부의 공식 답변서도 공개한 바 있다.

답변서에는 "유엔해비타트는 유엔해비타트를 대표하는 시민사회단체나 비정부단체를 지지, 또는 승인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담겼다. 박 전 수석은 이에 대해 "지극히 당연하고 원론적 답변"이라고 주장했다.

박 전 수석은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는 본부의 국가 사무소가 아니다"라며 "국가 사무소는 행정·재정의 재량권이 없는 상하 관계지만, 한국위원회는 그런 권한과 의결권을 독립적으로 갖는 수평적 협력관계로 설계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양측의 특수한 관계와 성격을 이해하지 못한 채 '수직적 관계의 지부를 두지 않는다'는 원론적 답변만 인용해 '유엔 산하 기구를 사칭했다'고 하는 것은 일방적 주장"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