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성장률 올해 1.4% 달성…중기적으로는 더 높아질 것"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IMF 연례협의 대표단과 화상으로 면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IMF 연례협의 대표단과 화상으로 면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사경제신문=서아론 기자] 한국을 방문한 국제통화기금(IMF) 연례협의단이 한국이 단기적으로 재정·통화정책을 긴축적으로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IMF 협의단은 6일 이런 내용을 담은 한국과의 '2023년 연례협의 결과'를 발표했다.

연례협의는 IMF가 매년 회원국의 거시경제·재정·금융 등 경제 전반을 점검하는 회의다. IMF는 연례협의 결과를 토대로 국가별 보고서를 작성한 뒤 이사회 승인을 거쳐 발표한다.

협의단은 "팬데믹 기간 재정이 매우 확장적이었고 국내총생산(GDP) 대비 정부부채 수준이 여전히 상승하고 있다"며 "단기적 재정·통화 정책은 정부 부채 증가를 억제하고 인플레이션에 지속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현재의 긴축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통화정책 금리는 당분간 중립 금리 이상을 유지해야 하며 금리 경로는 계속 데이터에 의존해서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반기, 한국 경제 성장세 개선 전망
하반기에는 물가가 안정되고 반도체 산업도 회복되면서 한국 경제의 성장세도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협의단은 "경제성장률은 올해 1.4%를 달성하고 중기적으로는 더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며 "인플레이션은 8월 일시적 반등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하락해 2024년 말에는 당국의 2% 목표 수준에 근접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불확실한 글로벌 경제환경에서 경제전망은 높은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다"며 여지를 남겼다.

협의단은 "주택시장 둔화 및 금리 인상 기간 금융 부문에서 일부 취약한 부분들이 드러났고 금융리스크도 증가했지만,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보인다"라고 진단했다.

이어 "부동산 시장 및 높은 가계부채 관련 금융 취약성을 통제하기 위해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주택 관련 규제 완화와 세금 감면 조치들은 과도한 가격 하락을 방지하는 것과 질서 있는 조정을 허용하는 것 사이에서 균형을 맞춰야 한다"고 조언했다.

협의단은 "비은행 금융기관의 복원력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더 강력한 완충장치, 규제, 감독 및 리스크 관리가 필수적"이라며 "은행 부문의 유동성 및 손실 흡수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추가 조치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협의단 측은 인구 고령화에 따른 구조 개혁이 필요하다며 준칙에 기반한 재정제도 수립, 연금 개혁, 노동시장 유연성 강화, 성별 격차 해소, 광범위한 혁신의 장려, 기후변화 대응 정책 강화 등을 우선 과제로 언급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