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사경제신문=서아론 기자]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5일 "민간이 창출한 일자리와 청년취업이 선순환을 이루도록 선제적·맞춤형 고용서비스 혁신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고용노동청에서 진행된 '청년 고용 현장간담회'에서 "청년 일자리 문제는 민간경제·산업의 성장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역점을 둬야 한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7월 기준 청년 고용률은 47.0%로 15∼24세 취업자가 감소하고 경제활동 없이 '쉬었다'는 청년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노동부는 '빈 일자리'(현재 사람을 구하고 있는 일자리)에 취업한 청년에게 취업 성공수당과 근속지원금을 지급하는 '빈 일자리 청년 취업지원금'을 신설하고, 국가기술자격시험 응시료 50%를 1년에 3회까지 지원하기로 했다.

대학에서 진로·취업 상담, 취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를 99곳에서 120곳으로 늘리고 청년층 구직 단념을 예방하기 위한 플랫폼도 구축할 계획이다.

이 장관은 "임금이나 조직문화에 대한 청년의 기대와 기업 현실 간 차이로 노동시장 이중구조와 일자리 미스매치 문제가 여전한 상황"이라면서 "취약 청년에 대한 선제적·맞춤형 지원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방점을 두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