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기업과 업무협약·체계적인 공동주택 수질관리 시스템 구축용

정원오 성동구청장(사진 오른쪽에서 세 번째)이 관계자와 단체사진을 찍는 모습. 사진=성동구
정원오 성동구청장(사진 오른쪽에서 세 번째)이 관계자와 단체사진을 찍는 모습. 사진=성동구

[시사경제신문=서아론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관내 혁신기업과 업무협약을 맺고 공동주택의 수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먹는 물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한다. 

구는 지난 24일 성동구 스타트업 기업 중 하나인 ㈜더웨이브톡과 공동주택 수질관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9월 중 성동구 147개 아파트 단지에 조달 혁신제품인 총 500여 대의 수질 측정기기를 비치하여 아파트 지하 저수조와 경로당 등 복지시설의 수질을 상시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또 입주민에게 기기를 대여하여 수돗물이나 정수기 물 등 가정 내 수질도 측정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채수 후 실험실에서 하는 수질검사 방식은 20여 일이 소요되어 즉각적인 대응이 어려웠으나 이번에 보급되는 수질 측정기는 실시간으로 음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먹는 물 모니터링 시스템’은 휴대용 수질측정기기와 수질측정 모바일 앱, 그리고 지자체가 통합 관제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주민들은 실시간으로 기기와 앱을 통하여 수질 수치를 확인할 수 있고, 문제 발생 시 음용 중단 등 대처가 가능하다. 측정된 데이터는 서버로 바로 전송되어 정밀 수질검사 등 후속 조치를 진행할 수 있다. 또 수집된 수질 데이터는 향후 노후 상수관 우선 교체 등 다양한 정책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성동구 주민들이 먹는 물 수질 상태를 확인하여 안심하고 마실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혁신기업과 협업하여 스마트 기술을 활용하여 주민들의 편의성을 높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