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적인 문제해결 방안 제시 및 주민 참여 더해

성동구는 각종 사회문제에 맞서 지속가능발전 이행계획 수립을 통한 ‘지속가능발전도시 구현’이라는 해법을 제시했다(사진 왼쪽 정원오 성동구청장). 사진=성동구
성동구는 각종 사회문제에 맞서 지속가능발전 이행계획 수립을 통한 ‘지속가능발전도시 구현’이라는 해법을 제시했다(사진 왼쪽 정원오 성동구청장). 사진=성동구

[시사경제신문=서아론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른 저출생 문제를 비롯 사회분열 심화, 기후 위기 등에 맞서 성동형 지속가능발전 이행계획을 수립하고 ‘지속가능발전도시 구현’이라는 해법을 제시했다.

성동구는 지난 2021년 유엔(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지역에 맞게 17개 발전목표, 55개 세부목표를 세운 바 있다. 각 발전 목표의 달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사회보장급여 대상자 비율 ▲흡연율 ▲출산율 ▲실업률 ▲고용률의 성별 격차 ▲탄소 증감률 등 통계수치의 변화를 살펴보고 개선하는 것이 '지속가능발전정책'이다. 

지난 7월 말에 수립한 성동형 지속가능발전 계획은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부문별 지속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에서 나아가 조금 더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여준다. 현재 우리 사회가 당면한 위기에 맞서 ▲저출생 위기 대처 ▲경계 없는 참여를 통한 다양성 보장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실현을 핵심과제로 삼아,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정비했다. 구는 앞으로 행정적 노력을 독려하도록 이행과제를 설정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해나갈 예정이다. 

성동구는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건축물 ▲도로 및 수송 ▲녹지 ▲폐기물 분야로 나누어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탄소중립 실현은 주민의 의식개선과 협력도 매우 중요하다. 구는 주민을 변화의 촉진자로 활약하도록 생애주기별 환경교육 및 캠페인, 하나뿐인 지구 체험행사 등을 통해 주민 의식을 개선하고자 한다. 

성동구는 오는 9월 9일 지속가능발전 방향에 대한 공론장을 열어 주민들에게 성동형 지속가능발전계획을 설명하고 함께 숙의 토론의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도시의 생명은 지속가능성을 얼마나 유지하느냐가 핵심이며 이를 위해 성동형 지속가능발전계획을 새로 수립했다”라며 “지표를 개선하기 위한 행정의 노력이 연계될 수 있도록 설계했으며 주민들과 힘을 합쳐 지속가능성을 공고히 갖춘 도시로 나아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