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축사서 '반국가 세력'도 함께 언급…"속거나 굴복해선 안 돼"
독립운동을 '건국운동' 규정하며 역사논쟁 선 긋기…北대비 체제 우월성도 강조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대강당에서 열린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대강당에서 열린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자유민주주의 발전을 저해하는 '공산 전체주의 세력'과 맞서 이기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자유민주주의와 공산 전체주의가 정면충돌하는 가운데 우리 사회에서 갈등을 부추기는 '반국가 세력'의 준동도 정조준했다.

공산 전체주의 세력과 반국가 세력 언급이 누구를 겨냥한 것인지를 두고 여러 해석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경축사에서 "공산 전체주의를 맹종하며 조작 선동으로 여론을 왜곡하고 사회를 교란하는 반국가 세력들이 여전히 활개 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분단의 현실에서 이러한 반국가 세력들의 준동은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공산 전체주의 세력에 대해선 "늘 민주주의 운동가, 인권 운동가, 진보주의 행동가로 위장하고 허위 선동과 야비하고 패륜적인 공작을 일삼아 왔다"고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이어 "공산 전체주의 세력, 그 맹종 세력, 추종 세력들에게 속거나 굴복해서는 안 된다"며 "자유민주주의는 반드시 승리한다는 믿음과 확신, 연대의 정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발언은 "(정전협정 체결 이후) 70년 동안 전체주의 체제와 억압 통치를 이어온 북한은 최악의 가난과 궁핍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북한에 대한 체제 우월성을 강조하는 가운데 나왔다.

앞서 윤 대통령이 반국가세력을 처음 거론한 것은 지난해 10월 국민의힘 원외 당협위원장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였다.

비공개 발언을 통해 "자유민주주의에 공감하면 진보든 좌파든 협치하고 타협할 수 있지만, 북한을 따르는 주사파는 진보도 좌파도 아니다. 적대적 반국가세력과는 협치가 불가능하다"고 언급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당시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반발하자 이튿날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에서 "주사파인지 아닌지는 본인이 잘 아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6월 한국자유총연맹 행사에서는 "왜곡된 역사의식, 무책임한 국가관을 가진 반국가 세력들은 핵무장을 고도화하는 북한 공산집단에 대해 유엔 안보리 제재를 풀어달라고 읍소하고, 유엔사를 해체하는 종전선언을 노래 부르고 다녔다"며 강도 높게 비판하기도 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1919년 건국론과 1948년 건국론으로 양분된 소모적인 역사 논쟁에 선을 그었다.

독립운동을 "국민이 주인인 나라, 자유와 인권, 법치가 존중되는 자유민주주의 국가를 만들기 위한 건국 운동이었다"고 규정한 것을 통해서다.

아울러 공산 전체주의로부터 자유 대한민국을 지켜내려 했던 이 운동이 산업화, 민주화로 이어졌고, 글로벌 중추 국가의 비전으로 계승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윤 대통령은 보편적 가치를 수호하기 위해 싸운 선열들을 제대로 기억하는 것이 "국가 정체성, 국가 계속성의 요체요 핵심"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경축사를 통해 국가현안에 대한 입장도 두루 언급했다.

특히 "이권 카르텔의 불법을 근절해 공정과 법치를 확립하고, 부실 공사로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건설 카르텔은 철저히 혁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권이 존중받고 교육 현장이 정상화되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권이 실질적으로 보장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이번 연설에는 윤 대통령이 왜 정치를 시작했고, 앞으로 어떤 일에 매진할 것인지 등의 내용이 충실히 담겼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