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앞두고 일본산 수입식품 단속 강화
일본 정부 "일본산 식품 안전성과 과학성 증명돼…수입 규제 철폐해야"

중국 당국이 적발한 일본 '방사능 지역' 생산 식품. 사진=연합뉴스
중국 당국이 적발한 일본 '방사능 지역' 생산 식품. 사진=연합뉴스

[시사경제신문=서아론 기자] 일본 '방사능 지역'에서 생산된 식품을 중국에서 판매한 업체가 또다시 적발됐다고 베이징상보 등 현지 매체가 9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저장성 자산현 시장감독관리국은 최근 수입품 판매 체인업체인 '거우자싱' 소속 여러 소매점이 일본 방사능 지역에서 생산한 식품을 판매한 사실을 확인했다.

이들 판매점은 일본 식품업체 후지쓰와 산토리가 생산한 젤리 67개와 초콜릿 4박스, 복숭아 음료 10병을 판매했으며, 원산지는 중국 당국이 방사능 지역으로 분류한 후쿠시마현, 도야마현, 사이타마현, 나가노현 등이었다.

시장감독관리국은 해당 제품을 모두 압수하고, 시정 명령을 내렸다. 이번 단속은 자산현 인민검찰원의 요청에 따라 이뤄진 것이라고 현지 매체들이 전했다.

자산현 검찰은 이들 판매점이 일본 방사능 지역에서 생산한 식품을 판매한 사실을 확인했다며 판매 실태를 조사해 처벌하라고 자산현 당국에 요구했다.

앞서 지난 6월 광둥성 포산의 한 백화점이 나가노현 등 일본 방사능 지역에서 생산한 젤리와 음료, 과자 등을 판매하다 적발돼 1만 위안(약 183만원)의 벌금을 부과받기도 했다.

현지 당국은 이 백화점이 수입 품목 검사도 받지 않는 등 수입 식품 관리를 소홀히 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중국 검역 당국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사고가 발생한 2011년 후쿠시마현을 포함한 일본 12개 도(都)·현(縣)에서 생산된 식품·사료 등의 수입을 금지했다.

이후 2개 현을 제외해 현재 10개 현에서 생산된 식품의 수입을 금지하고 있으며, 최근 이들 지역에서 생산한 식품에 대한 단속을 강화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중국 언론 보도와 관련해 "일본산 식품의 안전성과 과학성은 증명되고 있으며, 일본 정부는 이전부터 정상·외교장관 레벨 등에서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일본산 식품에 대한 수입 규제를 조기에 철폐할 것을 중국에 요구해 왔다"고 말했다.

마쓰노 장관은 "앞으로도 모든 기회에 정부가 하나가 돼 일본산 식품에 대한 수입 규제를 조기에 철폐하도록 중국에 강하게 요구하겠다"고 덧붙였다.

중국은 올여름으로 예고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해서도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제11차 핵확산금지조약(NPT) 평가회의 1차 준비위원회에서 중국 측은 후쿠시마 오염수를 '핵 오염수'라고 지칭하며 "국제사회 우려를 수용, 오염수 방류 계획 강행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 전면적인 방사선 검사를 하는 방법으로 사실상 수입 규제를 시행하고 있다.

일본이 오염수 방류를 시행할 경우 일본산 식품의 수입 규제를 강화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중국 해관총서(세관)는 지난달 7일 "국내 소비자에 대한 절대 책임의 원칙에 따라 (오염수 해양 방류)사태 전개를 주시하면서 적시에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 중국 소비자 식탁의 안전을 확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