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공원 제2세종문화회관 등 문화도시 영등포 향한 새로운 도약

건립 예시안(평택평화예술의전당 조감도). 사진=영등포구
건립 예시안(평택평화예술의전당 조감도). 사진=영등포구

[시사경제신문=원선용 기자]  영등포 대표 랜드마크가 될 ‘영등포예술의전당’ 건립에 속도가 붙고 있다.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영등포예술의전당’ 건립의 첫걸음이 될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시행한다.

구는 서울 유일 법정문화도시지만 이를 뒷받침할 만한 문화 인프라가 열악한 상황이다. 현재 문화시설은 지은 지 50년 넘은 영등포문화원과 구의회를 비롯한 비문화 시설이 들어선 30년 넘은 영등포아트홀이 전부이다. 상황이 이러하다 보니 그간 주민과 지역 문화ㆍ예술인, 문래창작촌 작가 등은 문화 인프라 확충을 위한 복합문화시설 건립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꾸준히 제기해 왔다. 

이런 가운데 사업주체인 서울시가 구유지인 반영구적 무상사용이 법적으로 불가해 올해 3월 건립 예정지를 사유지인 여의도공원으로 이전한다고 발표하면서, 비로소 문래동 공공부지를 구민을 위해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에 구는 해당 공공부지에 주민과 문화ㆍ예술인을 위한 구립 복합문화시설인 ‘영등포예술의전당’을 건립하게 된 것이다. 

◆최호권 구청장...“열린 복합문화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총력”

구는 ‘영등포예술의전당’에 주민, 문화ㆍ예술인, 문래창작촌 작가 등을 위한 공연장, 전시장, 창작공간 등을 마련하여 문화도시로서의 지속 가능한 문화 인프라를 갖춘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구는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하여 ‘영등포예술의전당’을 향한 큰 걸음을 내딛는다. 

 용역 내용은 ▲건립 기본방향 및 세부 시설 구상 ▲건립 기본계획안과 사업 전략, 관리 운영계획 제시 ▲해당 부지 일부에 먼저 조성될 주민친화공간의 향후 활용 방안 ▲전문가 및 이해관계자의 의견 수렴 ▲설문조사를 비롯한 수요 조사 분석 ▲국내외 유사 시설 운영 성공 및 실패 사례 분석 ▲정책적ㆍ경제적ㆍ재무적 타당성 검토 ▲기타 복합문화시설과의 차별화 전략 제시 등이다.

용역 기간은 착수일로부터 6개월이며, 용역 비용은 서울시 예산 지원을 통해 확보한 특별조정교부금 1억 2천만 원이다. 

용역에 참여하고자 하는 업체는 오는 17일부터 21일까지 나라장터를 통해 가격 입찰서를 제출하고, 이후 기술제안서 등 제반서류를 21일까지 문화체육과로 방문하여 제출하면 된다. 

용역 결과가 나오는 내년 3월에는 ‘영등포예술의전당’의 구체적인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구는 ‘영등포예술의전당’이 단순히 문화를 향유하는 공간이 아니라 모두에게 열린 복합문화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아울러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미래성장의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최호권 구청장은 “이번 용역을 디딤돌 삼아 주민과 문화ㆍ예술인을 위한 대형 복합문화시설 건립에 속도가 붙기를 바란다”라며 “여의도공원에는 제2세종문화회관 유치, 문래동에는 ‘영등포예술의전당’ 건립이라는 1+1 효과를 통해 문화도시로서의 영등포 위상과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