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차량기지 이전 백지화 추진 이은 광명의 교통체증 구로구 분산 계획 

김철수 구로구의원 1인 시위...“구로구민의 교통체증 및 생활불편 초래”
 관계기관 의견 “출입구 이용 시민들 적어 일부 만을 위한 시설 될 수 있다”

광명시는 구로 철도차량기지 이전 백지화 추진에 이어 구로1동을 비롯한 주민들의 불편을 초래하는 구일역 서측 방면 출입구 신설 및 환승시설 설치를 위한 기본용역을 발주하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해당 사업을 검토 중인 구일역 일대. 사진=원금희 기자
광명시는 구로 철도차량기지 이전 백지화 추진에 이어 구로1동을 비롯한 주민들의 불편을 초래하는 구일역 서측 방면 출입구 신설 및 환승시설 설치를 위한 기본용역을 발주하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해당 사업을 검토 중인 구일역 일대. 사진=원금희 기자

구로 구민들의 숙원사업 ‘구로차량기지이전’이 지난 5월 9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를 통과하지 못한 채 무산됐다.

앞서 정부는 2006년부터 수도권발전종합대책의 일환으로 구로 철도차량기지를 2026년까지 광명시 노온사동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이 사업은 18년 동안 3차례의 타당성 조사를 실시했으나 광명시, 시민, 국회의원, 시민단체 등의 거센 반발 속에 좌초됐다. 반 백년 세월이 지나 노후화된 시설 구로차량기지 이전 사업을 확신했던 구민들은 또다시 기약 없는 재추진에 매달려야 하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광명시가 구로동 636-46 ~ 광명시 철산동 606-9번지 일원 구일역 서측 방면 출입구 신설 및 환승시설 설치를 위한 기본용역을 발주하고 사업을 추진 중이다.
 
광명시는 구일역 인근 아파트 개발에 따른 인구 증가로 수반되는 교통체증 분산을 목적으로 이번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광명시는 구일역 일대 4곳의 위치에 출입구 신설을 가정하고 각각의 위치에서 도출되는 타당성 조사를 진행했다. 

그 중 ▲‘사성보도교에 출입구 신설 연결안’ 타당성 조사에 의하면 목감천 출입구 신축 시 하천 내 교각 설치로 인해 안양천의 유속이 방해를 받게 된다. 이로 인해 폭우 시 수위가 약 3cm에서 9cm까지 높아질 수 있고, 홍수 시 배수 및 수위 상승 등 구로1동을 포함한 인근 지대의 침수가 예상된다는 결과치가 조사됐다. 

▲‘직결형보도교 설치안’ 역시 하천 내 교각 설치로 인해 폭우 시 수위가 약 3cm에서 7cm까지 높아질 수 있고, 제방의 여유고 또한 기준인 0.8m를 충족하지 못하는 0.35m로 낮아진다는 결론이다. ‘제방의 여유고’란 제방의 높이를 설계할 때는 그 지점 홍수의 계획홍수위를 설정하고 여기에 0.5~2.0m의 여유고를 둬 제방마루의 높이로 설정하는 것이다. 

관계기관의 의견을 살펴보면 한강유역환경청은 “목감천은 도심지에 위치해 타 하천에 비해 홍수위의 확보량이 더 적다. 이 상태에서 교각 설치로 인해 수위가 상승하지 않더라도 문제가 될 수 있다. 특히 출입구를 이용할 이용자가 적어 일부만을 위한 건설물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을 전했다. 

구로1, 2동 소속 국민의힘 김철수 구의원은 철도차량기지 이전 무산에 이어 광명시민의 교통편의를 위해 구로구민의 불편함을 초래하는 구일역 출입구 신설 반대를 위해 지난 25일부터 광명시청 정문과 구일역, 영등포 철도사업본부 주변에서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8월 1일 오전 광명시청 앞에서 김철수 의원이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김철수 의원
구로1, 2동 소속 국민의힘 김철수 구의원은 철도차량기지 이전 무산에 이어 광명시민의 교통편의를 위해 구로구민의 불편함을 초래하는 구일역 출입구 신설 반대를 위해 지난 25일부터 광명시청 정문과 구일역, 영등포 철도사업본부 주변에서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8월 1일 오전 광명시청 앞에서 김철수 의원이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김철수 의원

◆김철수 의원(국민의힘)...“철도차량기지 광명 이전 무산 이어 구로구민의 불편함 감수하는 출입구 신설 사업 강력 반대”

구로1, 2동 소속 김철수 구의원은 지난 25일부터 광명시청 정문과 구일역, 영등포 철도사업본부 주변에서 ‘구일역 출입구 신설 반대’를 위한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그는 “광명시의 철도차량기지 이전 백지화 추진으로 구로구민의 오랜 숙원사업이 무산됐다. 현재 광명시 퇴근 차량의 증가로 구로1동을 포함한 구일역 인근 통행 불편과 교통체증이 심해졌다. 여기에 더해 출입구 신설 시 하부의 목감천 보행로 및 자전거 도로의 진로방해가 우려된다”고 말하며 “당초 원안대로 철도차량기지 이전이 공식화됐으면 광명에도 지하철역이 3곳이나 생겨 인구 분산은 물론 교통체증도 초래하지 않았을 것이다. 인근 지역경제 활성화로 인한 광명 주민들과 구로구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도 크게 기여 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구로, 광명 양 지자체가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수포(水泡)로 만들고, 광명시민의 인구증가로 인한 문제해결을 위해 구로구민들이 일방적으로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는 내로남불식 정책은 명분이 약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으로 김철수 의원은 구일역 출입구 신설을 막기 위해 “자신의 모든 역량을 총 동원하겠다”고 밝혔다. 

◆구로구, 광명시 입장...사업 기본설계 단계, 확정된 사안 없어 구체적 언급 어려워 

현재 구일역은 구로동에 위치 하지만 철도사업본부 자산으로 구로구청의 적극적인 입장 표명에는 한계가 있다. 

이와 관련해 구로구 관계자는 “이 사업의 구체적인 안은 미확정 상태지만 광명시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구로1동을 포함한 주민들이 이용객 증가에 따른 불편함이 클 것으로 예상한다”며 “일부 구민들이 반대 의사를 표시하고 있지만 구로구청에서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하고 행동에 옮기기에는 시기상조”라고 말했다. 

구일역 출입구 신설 관련 광명시 관계자는 “이 사업은 지금 검토 단계로 확정된 내용은 없다. 사업 진행까지는 여러 가지 인·허가 절차를 밟아야 한다.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상황을 밝힐 수 없고, 현재 진행 중인 기본설계를 마쳐도 여러 가지 현장 여건에 따라 변수가 많다. 어느 정도 사업이 궤도에 오르면 서울시나 구로구에 도시계획 인가를 받아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해당 지자체의 주민 공람뿐만 아니라 시의회나 구의회 동의 절차도 필요하다. 구로구에 해당 사업에 대한 의견을 묻는 공문을 통해 ‘주민의 반대 의사가 있다’는 답변도 받았다”며 “1인시위 중인 김철수 의원이 ‘광명시는 구로차량기지 이전 백지화를 성사 시키고, 또다시 구로 구민의 불편함은 고려하지 않은 채 광명시민만의 편의를 위한 이번 사업에 수긍할 수 없다는 의견을 들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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