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활성화 통한 내수 회복 의도…자동차 구매 지원 등 약속

중국이 내수 소비 촉진을 위해 유급 휴가제를 전면 시행하고, 탄력 근무제를 장려하기로 했다. 사진=연합뉴스
중국이 내수 소비 촉진을 위해 유급 휴가제를 전면 시행하고, 탄력 근무제를 장려하기로 했다. 사진=연합뉴스

중국이 내수 소비 촉진을 위해 유급 휴가제를 전면 시행하고, 탄력 근무제를 장려하기로 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중국 거시경제 주무 기관인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는 31일 발표한 '소비 회복 및 확대 20개 조치'를 통해 유급 휴가제의 전면 시행과 탄력 근무제 장려 방침을 밝혔다.

중국에서 유급 휴가제는 법적으로 규정돼 있지만, 공공기관과 국영기업, 민간 대기업 등에서만 제대로 시행할 뿐 중소 민간 기업에서는 유명무실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유급 휴가제를 전면적으로 시행하고, 탄력적 근무제를 활성화함으로써 휴가 문화를 확산, 소비를 촉진하고 경제를 활성화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또 발개위는 관광 인프라를 개선하고, 주요 관광지 입장료 감면, 비수기 무료 개방 등 관광 활성화 정책 시행을 권장하기로 했다.

여러 관광지를 동시에 관람하거나 여러 차례 이용할 수 있는 입장권을 발행하고, 야간 관광 활성화, 박물관과 놀이공원 개방 시간을 연장하고 여건이 되는 위락시설은 24시간 운영도 허용할 계획이다.

지역 특색을 살린 '음식 축제' 개최, 먹거리 거리 조성, 연극제·음악제·콘서트 등 다양한 문화 축제와 스포츠 이벤트 개최, 농촌 체험 관광 프로그램을 운영해 문화·관광 소비를 촉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숙박 및 요식업, 문화 관광, 체육·건강, 가사 관리 서비스에 대한 재정 지원도 늘릴 계획이다.

아울러 온·오프라인 쇼핑 축제 및 라이브 커머스 활성화 등 플랫폼 경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하기로 했다.

소비 촉진을 위해 신용카드 금리와 상환 기간, 신용 한도를 합리적으로 완화하는 방안도 담겼다.

발개위는 자동차 구매 제한 완화, 낡은 자동차 교환 지원, 충전 인프라 확충과 구매세 감면 연장 등을 통해 신에너지차(전기차·하이브리드차·수소차) 소비 촉진, 노후 주택 단지 리모델링 및 농촌 주택 주거 환경 개선 지원을 거듭 약속했다.

앞서 발개위와 상무부 등 13개 부서는 지난 18일 이런 내용이 담긴 '가계 소비 진작을 위한 통지'를 발표한 바 있다.

중국 당국은 2분기 경제성장률이 6.3%로, 시장 전망치 7%를 밑도는 등 경제 회복이 더딘 것으로 나타나자 잇단 소비 촉진 방안을 내놓고, 부동산 시장 부양 의지를 밝혔으나 실질적인 대책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시사경제신문=서아론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