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이 20일 서울 서대문구 소재의 미혼모자가족시설 애란원을 방문해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기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이 20일 서울 서대문구 소재의 미혼모자가족시설 애란원을 방문해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위기 임산부를 지원하기 위한 범정부 차원의 대책을 마련해 발표한다.

연합뉴스 취재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20일 "'출생 미등록 아동 보호체계 개선 추진단'에서 위기 임산부 등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 중"이라며 "향후 범부처 차원의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출생 미등록 아동 보호체계 개선 추진단은 최근 감사원의 복지부 감사 과정에서 출생 미등록 아동의 위기 실태가 드러난 것을 계기로 구성됐다. 복지부와 여성가족부,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 현장 전문가들이 참여해 이른바 '유령아동'의 비극을 막을 여러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정부는 출생 미등록 아동이 사각지대에서 위기를 겪는 것을 막기 위해 지난달 국회를 통과한 출생통보제와 더불어 '보호출산제'도 함께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임산부가 익명으로 아이를 낳아 지자체 인도할 수 있게 하는 보호출산제를 놓고 일각에서는 양육 포기의 길을 먼저 열어놓기보다 미혼모 등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이기일 복지부 1차관은 이날 서울 서대문구에ㅁ 위치한 미혼모자가족시설 애란원을 방문해 미혼모들이 임신·출산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 등을 청취했다.

이 차관은 이 자리에서 "임신과 출산은 축복받아야 할 일"이라며 "정부는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위기 임산부가 안전하게 출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서아론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