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교협 등과 간담회…"고등교육 특별회계 안정적 운영"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학 교육 간담회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학 교육 간담회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내년 예산안으로 고등·평생교육 지원 특별회계를 안정적으로 운영해 대학 경쟁력 강화와 미래 인재 양성을 뒷받침하겠다고 11일 밝혔다.

연합뉴스에 취재에 따르면 추 부총리는 이날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 전국 국·공립대학교 총장협의회 회장,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수석부회장 등과 가진 간담회에서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고등교육 부문에 대한 적극적인 재정투자가 필요하다며 이렇게 말했다.

고등·평생교육 지원 특별회계는 교육세 일부 등으로 조성한 재원으로 대학 등 고등교육을 지원하는 특별회계다. 국회 논의 등을 거쳐 올해부터 신설됐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특별회계의 신설 등에도 학령인구 감소, 지역 소멸 위기 등으로 고등교육 현장에서 어려움이 크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대학 일반재정지원 사업과 글로컬 대학에 대한 지속 지원, 고등·평생교육 지원 특별회계법 일몰조항(3년) 폐지 등을 건의했다.

정부는 지역 중심의 대학지원체계 재편, 대학 일반재정지원사업 지원 등 고등·평생교육 지원 특별회계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겠다는 계획이다.

[시사경제신문=서아론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