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귀국 후 첫 만남…'사법리스크·당내 민주주의' 언급 시 계파 갈등 심화할 듯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왼쪽)가 지난 4월 9일 오후 장인상 빈소가 마련된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서 조문을 마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배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왼쪽)가 지난 4월 9일 오후 장인상 빈소가 마련된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서 조문을 마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배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이낙연 전 대표가 오는 11일 회동한다.

연합뉴스 취재에 따르면 민주당은 10일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이 대표는 11일 저녁 이 전 대표와 만찬 회동을 한다"며 "회동은 비공개로 진행되고, 회동 결과는 서면으로 브리핑한다"고 밝혔다.

양측은 한 명씩 배석자를 두고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두 사람 간 대면은 지난 4월 이 전 대표 장인상에 이 대표가 조문한 이후 석 달여 만이자, 이 전 대표가 지난달 24일 귀국한 뒤 처음이다.

친명(친이재명)계와 친낙(친이낙연)계 수장이자 지난 대선후보 경선에서 맞붙었던 두 사람간 만남은 민주당 내 계파 갈등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이번 회동에서 두 사람이 윤석열 정부 견제를 위해 협력하기로 의기투합한다면 친명계와 친낙계 간 갈등은 당분간은 수면 아래로 잦아들 수 있다.

반면, 이 전 대표가 이 대표 사법 리스크 등을 지적하면서 당내 민주주의를 적극적으로 요구할 경우에는 계파 간 대결 양상이 심화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이 전 대표가 이 대표 거취를 언급할 경우에는 상황이 악화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 전 대표가 귀국한 다음 날 이 대표는 "백지장도 맞들어야 할 시국이어서 모두가 힘을 합쳐야 한다"고 말해 윤 정부 견제를 위해 협력하자는 메시지를 던졌다.

그러나 이 전 대표는 지난 2일 광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민주당이 중요한 역할을 해줘야 할 텐데 국민 기대에 많이 미흡하다"며 "혁신은 민주당 눈높이가 아니라 국민의 눈높이에 맞아야 한다. 혁신의 핵심은 도덕성 회복과 당내 민주주의 활성화"라고 강조했다.

이를 두고 사실상 이 대표 체제의 민주당에 쓴소리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