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상무부 국장 '반도체 비즈니스 지원방안' 발표…한미 협력 모색

기조연설 하는 세미 아메리카 회장. 사진=연합뉴스
기조연설 하는 세미 아메리카 회장. 사진=연합뉴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는 반도체의 본고장인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지난 5일부터 오는 13일까지를 'K-반도체 주간'으로 정하고 우리 반도체 기업을 지원한다고 6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코트라는 이 기간 한미 반도체 분야 전문가와 관계자들을 초청해 콘퍼런스를 열고 북미 최대 반도체 전시회인 '세미콘 웨스트'에도 참가한다.

앞서 코트라는 지난 5∼6월 인공지능(AI) 반도체와 모빌리티 반도체를 주제로 반도체 산업 기술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세미나를 개최한 바 있다.

이번 K-반도체 주간에는 이런 세미나를 콘퍼런스 규모로 키워 '세미 아메리카'의 조 스토쿠나스 회장, 미국 상무부 리넬 맥케이 칩스 프로그램 국장을 각각 기조연설자와 발표자로 섭외했다.

세미 아메리카는 세미콘 웨스트의 전시 주관사이며, 스토쿠나스 회장은 지난 5일 열린 콘퍼런스에서 '글로벌 반도체산업 동향'을 주제로 미국 반도체산업 육성법안(CHIPS Act)에 대해 연설했다.

맥케이 국장은 '미국의 반도체 비즈니스 지원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코트라는 오는 11일부터 사흘간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세미콘 웨스트 전시회에서도 한국 반도체 기업의 우수성을 알릴 방침이다.

전시회에서는 한국관 11개를 포함해 우리 기업 55개사가 부스를 차렸다.

오는 12일 저녁에는 샌프란시스코 시내에서 한미 양국의 반도체 산업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국가 리셉션을 연다.

이번 리셉션에는 양국을 대표해 코트라 북미지역본부와 미국 상무부 반도체과 관계자들이 참석한다.

박성호 코트라 북미지역본부장은 "기술혁신 중심지 실리콘밸리에서 반도체산업 변화에 대한 촉각을 세우고, 우리 반도체 기업의 가치를 널리 알리며, 한미 반도체 협력의 기반을 다지는 작업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서아론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