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당 대표, 신범철 국방부 차관,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실 선임행정관 각각 만나

김동근(좌측) 의정부시장 김기현 당 대표에게 의정부시 현안 건의문 전달 기념촬영 모습.사진=의정부시청
김동근(좌측) 의정부시장 김기현 당 대표에게 의정부시 현안 건의문 전달 기념촬영 모습.사진=의정부시청

김동근 의정부시장이 지난 6월 22일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와 신범철 국방부 차관, 이창진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실 선임행정관을 각각 만나 의정부시의 최대 현안인 ‘미군기지 캠프 스탠리의 조속 반환’을 강력히 건의했다.

이날 김동근 시장은 온종일 대통령실, 국회의사당, 국방부를 찾아가 의정부의 마지막 남은 개발 가용지인 캠프 스탠리의 조속 반환을 적극 요청했다.

김동근 시장은 “의정부시는 지난 70년간 안보 전진 기지로 희생했고, 40년간 수도권정비계획법 규제로 경제 발전이 저해되고 있다”며, “의정부 내 기존 8개소의 미군공여지 중 유일하게 반환되지 않은 캠프 스탠리의 조속한 반환을 통해 미래산업을 유치하는 것만이 의정부가 살 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의정부시는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삶의 터전을 국가에 내주고 값비싼 희생을 감내해 왔다”며, “미래 100년의 지역 발전을 위해 계획한 사업들을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캠프 스탠리 내 헬기급유시설의 조속한 이전 및 반환이 절실하다”고 역설했다.

특히, 김동근 시장은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에게 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요청함과 동시에 대통령실에도 이 사안에 대한 대통령의 용단이 꼭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김동근(우측) 의정부시장 신범철 국방부차관에게 의정부시 지역현안 건의서 전달 기념촬영 모습.사진=의정부시청
김동근(우측) 의정부시장 신범철 국방부차관에게 의정부시 지역현안 건의서 전달 기념촬영 모습.사진=의정부시청

신범철 국방부 차관과 만난 자리에는 국방부 국제정책차장, 미국정책과장, 부대건설과장이 동석했고, 국방부 관계자들은 캠프 스탠리의 조속 반환을 건의하는 김동근 시장의 목소리에 공감을 표명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도 “의정부 캠프 스탠리의 조속한 반환을 위해 당 대표로서 열심히 힘을 보태 도와드리겠다”고 답했다.

한편, 고산동 일원에 위치한 캠프 스탠리는 2018년 10월 병력이 평택으로 이전해 기지가 폐쇄됐으나, 현재까지 헬기 중간 급유시설로 사용되며 반환되지 않고 있다. 시는 이곳에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IT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지만 기지 폐쇄 후 5년째 미반환 상태로 의정부시 발전을 저해하는 커다란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시사경제신문=하인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