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경보정보 실시간 공유' 이번엔 본격 작동 안 한 듯

합동참모본부, '북 주장 우주발사체' 추정 물체 인양 사진=연합뉴스
합동참모본부, '북 주장 우주발사체' 추정 물체 인양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31일 북한이 군사정찰위성 2차 발사를 공언한 것과 관련해, 북한이 첫 발사 기한으로 예고한 내달 11일 이전에 이뤄질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취재에 따르면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북한이 처음에 예고했던 6월 11일 이전에 또 발사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며 "우리도 그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대비 중"이라고 말했다.

앞서 북한은 그동안 예고해 왔던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31일 0시부터 6월 11일 0시 사이에 하겠다고 국제사회에 통보한 바 있다.

북한 국가우주개발국은 예고 기간 첫날인 이날 오전 진행한 정찰위성 발사가 실패하자, "엄중한 결함을 구체적으로 조사 해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과학기술적 대책을 시급히 강구하며 여러 가지 부분 시험들을 거쳐 가급적으로 빠른 기간 내에 제2차 발사를 단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전 조태용 국가안보실장 주재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에서도 북한의 추가 발사 동향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국가안보실은 회의 보도자료에서 "참석자들은 북한의 추가적인 발사 가능성에 대해서도 계속 예의주시하면서 동맹 및 우방국들과 공조 태세를 유지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한편, 한미일 정상 간 합의한 '북한 미사일 경보정보 실시간 공유' 체계는 이번에 본격적으로 작동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일은 북한 미사일 발사가 이뤄진 상황에서 발사 원점과 비행 방향, 속도, 탄착 예상 지점 등의 '경보 정보'를 3국 간 공유하는 방안을 추진해 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내달 한미일 군 당국 간 실무적인 조율을 거쳐 곧 작동할 수 있을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시사경제신문=김우림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