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진원지, 미국의 안보를 위협한다며 중국의 통신장비 대기업 화웨이. 틱톡, 위챗과 같은 중국 앱에 대한 강력한 규제 등을 포함 미국과의 무역 전쟁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국이 이를 회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유럽과의 연계 강화를 해가면서 유럽향 철로수송이 급증하고 있다. 중국 내륙지방의 도시와 스페인 등 유럽 각국을 연결하는 화물열차 ‘중국-유럽 화물열차(中欧班列)’의 수송량이 급증추세에 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 확대에 수반하는 입국의 제한이나 경기 부진 등으로 항공이나 해운이 정체하고 있는 가운데, 육상 운
중국 외교부의 조사에 따르면, 현대판 실크로드(Silk road)라 불리는 광역 경제권 구상 ‘일대 일로(一帯一路, Belt and Road Initiative)프로젝트로 진행되고 있는 사업 가운데, 약20%가 코로나19 감염 확대에 의해 심각한 영향을 받고 있다고 일본의 산케이 신문이 19일 보도했다.일대일로 프로젝트는 시진핑 국가주석이 육상과 해상 루트를 개발해 나가 세계를 두 개의 벨트로 묶어 중국의 위상을 크게 부각시키려는 야심으로 가득 찬 사업이다. 중국 외교부 고위 관계자는 19일 “일대일의 프로젝트 중 거의 영향을 받지
중국은 태양양의 작은 섬나라들을 포함해 과거부터 아프리카 국가에 진출하면서 막대한 자금을 풀어 원조라는 이름으로 대출해주고 원금과 이자를 받아 챙기지만, 이들 국가들이 제 때 상환하지 않을 경우에는 해당 국가의 토지나 중요 항구 등의 사용권을 요구하는 등 실제로 그러한 경우가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다.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가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의 발원지라는 국제사회의 인식 속에 놓여 있는 중국이 아프리카에 빌려준 돈을 계약 내용대로 모두 챙겨갈 것인가 하는 질문이 아프리카로부터 나오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