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림 시의원 '전기차 충전 기반 관련 서울시민 여론조사' 발표

11월 25일~12월 6일, 서울 거주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대상
충전기 이용 시 불편 요인 ‘충전소 많지 않음·충전 시간 오래 걸림’
응답자 중 68.3%, 전기차 구매 의사 밝혀 ‘잠재적 수요자’ 많아

​전기차 충전 기반 관련 서울시민 여론조사 결과표. 사진=서울시의회​
​전기차 충전 기반 관련 서울시민 여론조사 결과표. 사진=서울시의회​

이은림 시의원이 지난 11월 25일부터 12월 6일까지 진행된 전기차 충전 기반 관련 서울시민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정책 수립에 활용하기 위해 실시됐다. 서울 거주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대상, 온라인 및 현장 조사 및 표본크기 1,057명,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01% p였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17.9%인 189명이 전기차를 소유하고 있었다. 이들 중 42.8%는 매일 전기차를 충전하고 있었고, 충전장소를 주거지 또는 직장으로 답한 응답자가 60.3% (114명), 생활반경 500m 이내 근거리 충전을 답한 응답자는 31.2%(59명)다. 대부분의 전기차 사용자가 근거리 생활권에서 차량을 충전하고 있었다. 

전기차 사용자 대대수는 충전시설 이용에 불편을 느끼고 있었다. 주요 불편 요인은 ‘충전소가 많지 않음’(39.7%), ‘충전시간이 오래 걸림’(31.5%)이었다. 이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의 부족 및 완충, 콘센트형 위주의 충전기 보급 문제에 따른 것이라 볼 수 있다.

충전소 부족 문제는 법정 전기차 충전기 확보 기준과도 연계돼 응답자의 69.8%가 현행의 ‘100세대 이상 신축 5%, 기존 건축물 2%’에 대해 충분치 않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충전기 설치의 적정 기준에 대해서는 전체 주차장 면수의 5~10% 범위에서 확보돼야 한다는 의견이 34.9%, 전체 주차장 면수의 10% 이상으로 상향 조정해야 한다는 의견도 56.1%로 높게 나타났다. 주목할 만한 기타 의견으로는 “공공기관, 공용주차장에 좀 더 높은 비율로 설치해야 한다”와 “전기차의 시장점유율에 비례하여 충전기 확보 기준을 조정해야 한다”가 있었다.

​ 이은림 시의원이 전기차 충전 기반 관련 서울시민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사진=서울시의회​
​ 이은림 시의원이 전기차 충전 기반 관련 서울시민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사진=서울시의회​

◆전기차 충전기 추가 설치 장소...공동주택 내가 57.1%

전기차 충전기 추가 설치 장소에 대해서는 공동주택 내가 57.1%로 가장 높았으며, 공공기관, 공용주차장이 29.6%로 뒤를 이었다.

전기차 미소유자는 ‘향후 구매 의향이 있음’이 722명 68.3%로 나타나 전기차 잠재적 수요자가 많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단 이들은 높은 차량구매금액(39.1%), 충전소 등 인프라 부족(34.6%)을 구매 방해 요인으로 꼽았다.

이은림 의원은 “전기차 보급에 못 미치는 충전 인프라 확보와 완속 충전기 위주의 보급이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다”며 “시민들의 생활반경 내에서 전기차 충전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공동주택 단지 및 공공시설에 충전 기반 확충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환경수자원위원회 위원으로서 서울시 관련 제도 개선 및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한 재정 확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며 “최근 자차인 전기자동차를 운전하면서 이를 사용하는 시민의 입장에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탄소중립의 첫걸음은 친환경차량 보급이며, 이를 위해 관련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전기차 충전소 관련 서울시민 여론조사’ 결과보고서는 서울시의회 홈페이지 자료실에 공개되며, 추후 의원 입법 활동 지원 및 정책연구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