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조응천, “일단 조치 취하고 정치 탄압이라면 예외로 인정”

더불어민주당 비명계를 중심으로 이재명 대표에 대한 사법리스크 우려가 확산하고 있다. 박용진 의원과 조응천 의원은 21일 동시에 정진상-김용 등에 대해 당헌 80조를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나섰다. 사진 = 김주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비명계를 중심으로 이재명 대표에 대한 사법리스크 우려가 확산하고 있다. 박용진 의원과 조응천 의원은 21일 동시에 정진상-김용 등에 대해 당헌 80조를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나섰다. 사진 = 김주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 비명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이재명 대표에 대한 ‘사법리스크’ 우려가 확산하고 있다. 특히, 정진상-김용 등 이 대표 최측근 인사들의 연이은 구속 사태가 당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다. 

전당대회 당시 이재명 후보와 양자구도를 이루며 ‘사법리스크’ 우려를 제기했던 박용진 의원은 정진상 실장 구속과 관련해 “유죄인지 무죄인지 알 수는 없지만, 이 일과 관련해 당이 정치적으로 타격을 받지 않도록 해야 되겠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21일 오전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와 인터뷰에서 “의도가 정치적이든 사법적이든 간에 법원에서도 영장을 발부하고 구속을 승인했다고 하는 건 뭔가 객관적인 사실들이 있지 않나 이렇게 짐작들은 하게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그러면서 ‘당헌 80조’를 언급하며 “국민의힘에서도 기소가 되면 당헌권 정지라든지 이런 요청을 통해 사법리스크로부터 당을 보호하고 거리두기를 하는 상황이 벌어진다”며 “당헌 80조 적용 문제에 대해 논의를 해야 될 때가 된 것 아니냐 생각한다”고 밝혔다. 

특히, 박 의원은 김용 부원장과 정진상 실장에 대한 구속 문제와 ‘야당 탄압’은 별개라는 인식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서해공무원 피살사건, 동해 어부 송환사건 등은 전 정부를 망신 주거나 국민 여론을 갈라치려고 하는 옹졸한 방식의 정치 탄압 사안”이라며 “김용 부원장과 정진상 실장에 대해서는 어쨌든 정치적 의도가 있다 하더라도 뇌물과 개인적인 비리 문제이기 때문에 분리해서 바라보고 대응해야 된다”고 밝혔다.

당내 일부 의원들이 윤석열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도 “무능하다고 퇴진하라고 하기는 조금 그렇다”며 “지금 퇴진하라가 아니라 산더미 같은 비판받아야 마땅한 상태라고 생각한다. 퇴진의 법적 근거라고 보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덧붙여 “저는 싸우면 이기는 야당이어야 된다고 생각한다”면서 “이길 수 있는 모든 조건을 만들고 전쟁터에 나가는 게 진정한 장수의 태도 아니겠냐”고 말했다. 

조응천 의원도 이날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과 인터뷰에서 “이재명 대표가 정말 무관한지 그건 솔직히 잘 알 도리가 없다. 무관하다고 믿고 싶은 것”이라며 “그건 이 대표와 정 실장, 김용 부원장 이런 분들이 아실 거니까 이제는 어느 정도 직접 해명을 해야 될 그런 상황에 이르지 않았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측근 2명이 연이어 구속된 데 대해 최소한 물의를 일으켜서 미안하다, 이런 유감 정도는 표시할 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조 의원 또한 당헌 80조를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그는 “사무총장이 뭔가 조치를 해야 할 건데, 아무런 조치를 하고 있는 게 없다”며 “일단 조치를 하고 만약 김용 부원장에 대한 기소가 정치 탄압에 해당된다고 생각이 된다면 당무위를 열어 80조 3항에 따라서 예외로 인정을 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조 의원은 불법 자금 수수 의혹을 받는 노웅래 의원과 정진상-김용 등에 대한 당의 태도가 다르다는 점을 꼬집기도 했다. 

이에 대해 조 의원은 “노웅래 의원에 대해 당이 대응하는 방법, 태세가 너무 소극적 아니냐고 말할지 모르겠지만 그동안 일반적인 당의 태도였다”며 “오히려 김용 혹은 정진상 실장에 대한 당의 자세가 이례적”이라고 지적했다.

[시사경제신문=정흥진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