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 신고 녹취록 공개 파문...與도 책임추궁 불가피 인정
이상민-윤희근 즉각 경질론, 한덕수 국무총리 책임론까지 분출

이태원 압사 참사에 따른 국민적 공분이 윤석열 정권의 전면적 인사 쇄신 분위기로 이어지고 있다. 여당 지도부조차 공개적으로 관련자 책임추궁은 불가피해졌다고 밝히고 있으며, 일부 소속 의원들은 한덕수 국무총리까지 포함한 전면적 개각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사진 = 대통령실
이태원 압사 참사에 따른 국민적 공분이 윤석열 정권의 전면적 인사 쇄신 분위기로 이어지고 있다. 여당 지도부조차 공개적으로 관련자 책임추궁은 불가피해졌다고 밝히고 있으며, 일부 소속 의원들은 한덕수 국무총리까지 포함한 전면적 개각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사진 = 대통령실

이태원 압사 참사에 따른 국민적 공분이 여권을 전면 쇄신 분위기로 이끌고 있다. 

여권은 참사 초기만 하더라도 주요 인사들이 ‘주최자가 없는 행사’, ‘불가항력적 사고’ 등의 발언과 인식을 내보여 책임 회피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참사 발생 수 시간 전부터 빗발친 ‘112 신고 녹취록’이 공개되면서 상황은 확 달라졌다. 

여당 지도부에서도 공개적으로 책임론이 불가피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고, 소속 의원 일부는 관계자들에 대한 즉각적인 파면에 더해 개각 필요성까지 언급하고 나섰다. 

국민 애도 기간이 마무리되는 대로 윤석열 정권의 대대적 인사 쇄신과 개각이 단행될지 주목된다. 

<국힘 지도부 ‘당혹’...공개적 책임론 수용>
2일 오전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는 이번 참사에 따른 책임론이 쏟아져 나왔다.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사고 발생 4시간 전에 이미 사고 현장에서 압사를 우려하면서 경찰에 현장 통제를 요청하는 112 신고가 있었고 사고 전까지 모두 11차례의 급박한 구조신호가 있었다”며 “몹시 당혹스럽고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이에 대해 국민께 사과의 뜻을 전하면서 “4번이나 현장에 출동했던 경찰의 현장 판단이 왜 잘못됐는지, 기동대 병력 충원 등 충분한 현장 조치가 왜 취해지지 않았는지, 그 원인은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며 “그리고 온당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 위원장은 “정부의 제1의 책무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라며 “정부와 여당은 156명의 시민이 숨진 이태원 사고에 대해 무한 책임이 있다. 우리는 책임을 어디에도 미루지 않겠다”고 말했다. 

다만, 정 위원장은 “지금 필요한 것은 속도가 아니라 정확한 방향”이라며 “책임자 문책은 사고원인을 정확하게 규명하고 거기에 근거해 진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덧붙였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지금은 애도 기간이고 사건 수습과 유족들 보호 위로가 급선무지만, 그 기간이 지나면 철저한 원인 규명과 그에 상응하는 책임추궁이 불가피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112, 119 신고 녹취록을 듣고 많은 국민들이 충격을 받고 분노하고 있다”며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집회에 왜 용산구청과 서울시, 용산경찰서와 서울경찰청은 사전에 대비하지 못했는가 하는 의문이 있었는데, 무려 4시간 전에 신고를 받고도 사태의 심각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11차례나 신고가 있었음에도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것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추도 기간이 끝나면 철저한 원인조사와 상응하는 책임추궁, 그리고 그에 따른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수석대변인인 박정하 대변인도 같은 날 논평을 내고 “일어나서는 안 될 사고 앞에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무한책임이 있다”며 “우리는 이 책임을 어디에도 미루지 않겠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우선 사고의 원인과 초동 대처 미흡부터 조사하겠다”면서 “그 결과에 따라 책임 있는 조치가 따를 것”이라고 밝혔다. 

<한덕수 총리 포함 전면 개각 필요성 분출>
안철수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희근 경찰청장은 즉시 경질하고, 수고 수습 후 이상민 행안부장관은 자진 사퇴해야 한다”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안 의원은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은폐로 당시 해경청장이 구속됐다. 이번 사고 대응 과정도 언젠가는 다 드러날 것”이라며 “즉시 경질하지 않으면 공직자들에게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다”고 거듭 문책 필요성을 강조했다. 

권은희 의원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행안부 장관과 경찰청장은 본인들 거취를 판단하고 있을 것”이라며 “문제는 빨라야 한다는 것”이라고 신속한 경질 또한 사퇴 필요성을 주장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한덕수 국무총리를 포함한 내각의 전면적 쇄신 필요성을 강조했다. 유 전 의원은 SNS에 올린 글에서 “대한민국 국무총리라는 사람이 이태원 참사 외신기자회견에서 웃고 농담을 했다”며 “저런 사람이 총리라니...이 나라가 똑바로 갈 수 있겠냐”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윗사람일수록 책임의 무게는 훨씬 더 크다. 일선 경찰관에게만 책임을 묻는다면 국민은 결코 납득하지 못할 것”이라며 “대통령은 정부를 재구성하겠다는 각오로 엄정하게 이번 참사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전면적인 개각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 외에도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수도권에 지역구를 둔 한 의원은 “인재의 책임을 조기에 정리하지 못하면 세월호 때처럼 급격한 민심 이반이 벌어질 수 있다”며 “상당히 많은 사람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덧붙여 “연말-연초 개각 가능성과 맞물려 그 대상이 총리까지도 올라가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이야기도 나온다”고 전했다. 

[시사경제신문=정흥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