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에 찍히면 당대표도 버틸 수 없는 정당 만들겠다니 한심해”

국민의힘 정진석 비대위원장과 유상범 의원 간 이준석 전 대표 제명 문제를 논의한 문자 메시지가 노출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국민의힘 정진석 비대위원장과 유상범 의원 간 이준석 전 대표 제명 문제를 논의한 문자 메시지가 노출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당 중앙윤리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해온 유상범 의원과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제명을 논의하는 문자메시지가 노출돼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까지 정 비대위원장을 비난하고 나섰다. 

사건의 발단은 19일 정 위원장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가 언론에 노출된데 따른 것으로, 정 의원은 유 의원에게 “중징계 중 해당 행위 경고해야지요”라고 메시지를 보냈고, 이에 유 의원은 “성 상납 부분 기소가 되면 함께 올려 제명해야죠”라고 답장을 보냈다. 

이를 두고 이준석 전 대표가 SNS에 “윤리위원과 비대위원장이 경찰 수사 결과를 예측하며 징계를 상의하고 지시를 내리는군요”라며 반발했고, 파문이 확산되자 정 위원장은 해당 메시지는 현재 시점이 아닌 비대위원장직을 맡기 전인 지난달 13일 주고받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 같은 해명에도 논란이 가라앉지 않자, 유상범 의원은 이날 즉시 “저의 이번 불찰로 인해 윤리위의 공정성, 객관성이 조금이라도 의심받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면서 윤리위원직에서 사퇴했다. 

이를 두고 민주당도 정진석 비대위원장 비판에 가세했다. 타당 내부 사정에 대해 논평하는 것을 조심스러워하는 관례상 이례적인 비판인 것이다. 

이와 관련, 황명선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정진석 위원장과 유상범 의원이 주고받는 문자는 도무지 이해하기 어렵다”며 “문자를 작성한 시점이 지난 8월 13일이라고 하더라도 당시 비대위원장도 아니었던 정 위원장이 무슨 권한으로 당 윤리위원에게 중징계를 경고하라고 주문했는지 납득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황 대변인은 그러면서 “유상범 의원이 정진석 의원과 징계를 상의한 것도 상식적이지 않다”며 “오히려 윤리위 논의에 관심두지 말라고 끊었어야 맞는 것 아니냐”고 문제 제기했다. 

이어, “대통령에게 밉보인 당대표를 제거하기 위해 당을 비상상황으로 만든 것도 부족해 연일 황당무계한 일만 벌이는 국민의힘을 보면 상식이 사라진 정당 같다”며 “심지어 이제는 당대표를 해당행위로 징계하겠다는 것부터가 황당하다”고 비판했다. 

또, “국민의힘은 당대표조차 대통령에 대해 비판할 수 없는 것이냐”며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비상상황을 타개하겠다고 그 자리에 앉은 것 아닌가. 그런데 대통령에게 찍히면 당대표조차 버틸 수 없는 정당을 만들겠다니 한심하다”고 말했다. 

황 대변인은 “이래서야 국민의 바람대로 국민의힘이 국민에게 무한책임을 지는 여당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며 “윤핵관으로 대통령 지키기를 위해 그 자리에 앉았는가.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여당 대표와 자리는 국민의 삶을 지키는 자리임을 명심하고 문자에 대해 사과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시사경제신문=정흥진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