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측, "실내마스크 의무 해제 시까지 영업시간 단축 유지할 것" 

서울의 한 은행 창구 사진=박영신 기자
서울의 한 은행 창구 사진=박영신 기자

오는 16일 고액연봉 집단으로 알려진 은행노동자 노동조합이 5.2% 임금 인상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한 가운데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이후에도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은행 영업시간 단축을 복원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혀 금융소비자들의 지탄을 받고 있다.

은행권은 기존 9시에서 4시까지였던 영업시간을 코로나19가 급격한 확산됐던 지난 해 7월부터 9시30분에서 3시30분까지로 1시간 단축한 바 있다.

"사측도 영업시간 복원 언급 없어...단축 유지"

15일 금융산업노동조합 관계자는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코로나19가 한창 확산되던 시기에 직원 중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면 처음에는 점포 전체를 폐쇄하고 소독을 실시했지만 이후에는 해당직원만 자가격리를 하고 영업을 유지했다”며 “이에 코로나19 확산 우려와 고객들의 불안감 확대 등을 해소하기 위해 영업시간 단축을 사측과 협의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 관계자는 “협의내용으로 실내마스크 의무적용 폐지 등을 포함해 코로나19 상황이 전면 종료될 때까지 영업시간 단축을 유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최근 사측이 노조와의 협의사항에 대한 서면요구서에 영업시간 단축 복원을 제시했지만 수차례에 걸친 협의과정에서 한 차례도 언급 한 적이 없어 협의된 바 없다”며 “이에 노조 측도 실내마스크 의무화 해제조치가 내려지지 않아 단축했던 영업시간을 복원하는 것은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금융노동자들은 9시30분 출근이라도 주로 1시간 일찍 출근하고 있으며 최근 서민안심전환대출이나 새출발기금 등 추진으로 인해 업무가 많아 주로 야근을 하고 있다”며 “아직 신규확진자수가 7만명~10만명대를 오르내리는 가운데 섣불리 영업시간 확대를 추진했다가 금융기관을 통한 확산 우려가 다시 제기될 수 있다는 점을 양해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3高 시기에 억대연봉자들 일 덜 하고 임금 더 많이 받겠다는 것"

금융노조의 이같은 해명에도 금융소비자연맹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됨에 따라 모든 영업제한조치들이 사실상 해제된 가운데 국민들은 일상을 되찾고 있다”며 “은행들의 영업시간 단축이 유지되면 대기시간 장기화 뿐 아니라 단시간 내 몰리는 현상도 지속된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은행권이 정작 코로나19 확산과 소비자들의 건강을 우려한다면 오히려 영업시간 단축을 풀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금융서비스도 일종의 필수서비스인데 영업시간 단축을 노사 협의로만 결정해서야 과연 고객들의 접근성·편의성 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겠나”고도 지적했다.

또 이들 노조의 영업시간 단축 유지 뿐 아니라 임금인상 요구 등을 통틀어 ‘귀족 노조의 배부른 억지’라는 지적도 나온다.

한 소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영업시간 제한조치 시 다른 업종들은 극심한 손해를 호소하며 영업시간 제한을 풀어달라고 요구한 바 있다”며 “그러나 은행들은 코로나19 시기 영업시간을 단축해도 사상 최대의 이익을 올렸으니 굳이 영업시간을 늘릴 필요가 없다는 것 아니겠나”고 지적했다.

실제로 KB국민은행을 비롯해 신한·하나·우리은행 등 4대 시중은행의 당기순이익은 지난 해 10조원에 육박하는 9조2487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2012년 기록한 순이익은 5조4613억원으로 10년간 69.3%나 증가했다. 

이어 이 소비자는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으로 다들 어려운 시기에도 은행 직원들은 고액연봉을 받으면서도 일은 덜하고 자기 밥그릇 챙길 생각만 하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힐난했다.

또 그는 “코로나19 추세를 볼 때 실내마스크 해제까지는 앞으로도 시간이 걸릴 것으로 생각된다”며 “다른 업종들도 실내마스크 의무화가 해제되지 않은 가운데 은행원들보다 더 장시간 근무를 하고 있는데 도대체 얼마나 ‘귀족’이면 실내마스크를 착용하고 1시간 더 근무하는 것이 어렵다고 하는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한편 시중은행들이 발표한 지난해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등 4대 시중은행의 1인 평균 급여액은 1억550만원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경제신문=박영신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