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 일대 서울숲과 수변 조화되는 문화복합시설로 조성 추진

삼표 레미콘공장 철거 완료. 사진=성동구
삼표 레미콘공장 철거 완료. 사진=성동구

성동구는 지난 16일 성수동 삼표레미콘 공장철거가 완료돼 수십 년간의 주민 숙원사업이 해결됐다고 밝혔다.

삼표레미콘 공장의 성공적 철거는 2015년부터 주민이 ‘공장 이전 추진위원회’를 자발적으로 구성하고 서명운동, 공청회, 범구민 결의대회 등 각고의 노력을 통해 공장 이전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보여준 덕분이다. 이를 디딤돌 삼아 2017년 ‘시-구-삼표산업-현대제철’ 4자 간 ‘공장 이전에 대한 협약’ 체결이 이루어지면서 원동력을 확보했다.

성동구는 2017년 ‘4자 협약’ 이후 약 5년 동안 서울시, 삼표산업, 현대제철 등 관계기관과 약100여 차례의 실무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철거 실행 방안을 도출해 합의를 이끌어냈다. 마침내 지난 3월 28일 공장 철거 착공식을 개최했다.

가장 먼저 배치플랜트 5호기가 지난 5월 말 철거됐다. 7월 말에 4호기, 8월 12일 1·2·3호기, 8월 16일 대형 야적장 등을 마지막으로 주요 제조시설이 완전히 해체됨에 따라 레미콘 공장으로서의 기능은 완전히 종료됐다. 폐기물 처리 등 잔여 철거작업은 9월 말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삼표 공장부지는 서울의 ‘핫 플레이스’인 성수동과 서울숲, 중랑천 등 지역자원과 인접해 뛰어난 입지 여건을 갖추고 있어 미래 서울의 성장을 이끌 전략적 부지로 활용될 예정이다. 성동구는 이와 연계해 서울숲 일대에 오페라하우스와 같은 공연장 등 문화복합시설과 다양한 관광 랜드마크 시설 도입을 추진해 서울시는 물론 전 세계 관광객이 찾는 서울의 대표 명소로 조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마침내 오랜 주민 숙원이 해결되었다. 그동안 구민께서 보내주신 성원과 믿음에 보답드릴 수 있어 다행”이라며, “9월말까지 예정된 철거 잔여물 등 처리작업까지 안전하게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이어 “삼표 공장부지는 서울숲과 한강, 중랑천 등 수변과 조화되고 구민에게 사랑받는 공간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서울시와 협의를 통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이재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