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도용 T-SAFER 교통사고 위험도 예측 예시 자료=국토교통부
국도용 T-SAFER 교통사고 위험도 예측 예시 자료=국토교통부

국토교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교통사고 위험도 예측 시스템인 ‘T-Safer(Transportation Safety Keeper)’를 국도 분야에 적용하여 오는 8월18일부터 시범운영 한다고 16일 밝혔다.

T-Safer란 교통 안전 관련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AI를 활용해 사고 위험 요인을 분석하고 솔루션을 제공하는 교통사고 예측 시스템으로 한국교통안전공단이 KAIST와 협업하여 최초로 개발한 시스템이다.

익산지방국토관리청과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지난 5월부터 17번 국도 여수∼순천 구간 약 48km와 21번 국도 전주∼익산 구간 약 23km를 시범사업 구간으로 정하고 교통사고 위험도를 예측하기 위한 'T-Safer' 시스템을 개발해 왔다.

우선 ‘T-Safer’ 시스템을 통해 운전자 운행특성 정보, GIS 정보, 교통사고정보, 속도정보, 차량운행정보, 보행관련정보, 도로시설정보 등 기관별로 산재된 교통안전 관련 데이터*를 통합하여 빅데이터를 구축한다.

또 도로 구간을 500m 단위의 링크로 구분하고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각 구간마다의 교통사고 위험도*를 0~4단계로 예측하고 교통안전 위험지도에 표출한다.

솔루션이 포함된 리포트를 참고하여 교통안전 개선 우선 순위를 결정하고 교통사고 예방대책에 활용한다.

아울러, ‘T-Safer’ 시스템은 폐쇄회로(CCTV) 화면을 기반으로 자동차 속도, 교통량, 위험운전 행동을 분석해 교통사고 위험이 높아질 경우 실시간으로 전광판(VMS)을 통해 운전자에게 교통사고 위험성을 알려주는 기능도 갖췄다. 

한편 국토부는 국도 구간에서의 시범운영 결과에 따라 기타 국도구간, 도심지역 등 다양한 분야로 T-Safer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시사경제신문=박영신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