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 로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로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휴대용 선풍기의 전자파 측정 결과  모두 인체에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휴대용 선풍기 전자파 안전 검증 결과' 브리핑을 열고 시중에 유통 중인 휴대용 선풍기 20개(목선풍기 9대, 손선풍기 11대)에 대한 전자파 측정 결과 모두 인체보호기준을 충족했다고 발표했다.

정부 측정 결과 이들 선풍기에서 나오는 전자파는 제품별로 국제 권고 인체보호기준의 2.2∼37% 수준이었다.

측정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국제표준(IEC 62233)과 동일한 국립전파연구원 측정 기준에 따라 이뤄졌다.

한편 지난달 26일 '환경보건시민센터'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휴대용 선풍기의 전자파를 자체 측정한 결과 '검증'한 제품 10개(목 선풍기 4대, 손 선풍기 6대)는 국제 기준의 6.7∼37%로 세계보건기구(WHO) 발암유발기준 이상의 전자파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과기부는 이날 선풍기 모터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주파수를 구분해 측정할 수 없는 데다가 전자파 측정 안테나 크기도 국제표준 조건에 크게 못 미쳐 정확한 측정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전자파 장기노출의 위험성 관련해서는 4mG라는 것은 특정 연구 그룹에서 나온 하나의 연구 결과이기에, 과학적 증거가 부족해서 WHO와 국제비전리복사보호위원회(ICNIRP)에서는 인정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사경제신문=박영신 기자]

키워드

#목선풍기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