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청장 성명에 고양시 적극 대응의지 고조

한준호의원, 유해시설로 인한 갈등 돌파구 찾겠다

▲한준호 국회의원은 29일 고양시특례시의회 영상회의실에서 고양시에 있는 서울시 기피시설 이전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현장사진=취재기자
▲한준호 국회의원은 29일 고양시특례시의회 영상회의실에서 고양시에 있는 서울시 기피시설 이전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현장사진=취재기자

한준호(더불어민주당.고양을) 국회의원은 29일 고양시특례시의회 영상회의실에서 지역 시도의원들과 함께 고양시에 있는 서울시 기피시설 이전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한준호의원은 난지물재생센터는 서울시가 운영하는 4개의 하수처리장 중 유일하게 서울시에 있지 않으며, 지중화 및 현대화가 되지 못한 상태로 행정구역상 고양시에 위치한 서울시 소유의 기피시설이라고 불쾌감을 나타냈다.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지난 36년간 서울시에서 배출한 하수와 오수, 분뇨 ,음식물 쓰레기 등의 악취로 말할 수 없는 고통을 이웃인 고양시민들이 받고 있다고 호소했다.

또한, 지역에서는 지속된 오염으로 인하여 암 환자가 발생한다라는 소식도 전해지고 있다며, 서울시 오수는 서울시 안에서 처리하라고 강하게 촉구했다.

계속하여 한준호의원은 고양시의 숱한 협의요청과 대화시도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서울시는 차일피일 일정을 미루기만 하고 적극적인 해결 의지를 보이지 않았다며 더 이상 서울시를 신뢰할 수 없다고 거부감을 나타냈다.

지난해 9월 정부와 고양시는 ‘고양 현천 공공주택지구 지정 및 주민 의견청취’를 공고하고 창릉 공공주택지구 내 기존 기업을 인근 현천동으로 이전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었다.

이와관련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27일 오후 대회의실에서 고양현천 공공주택지구 지정 백지화를 요구하는 특별성명서를 발표하여 고양시민들을 자극했다.

마포구청장 성명서에는 "제3기 신도시 중 ‘고양현천 공공택지지구 지정’ 결정이 창릉 공공주택지구 내 레미콘 공장,고철‧파지 수거업체 등 350~500여 기업을 인근 현천동으로 이전하는 내용까지 포함하고 있다”며 전면 백지화 및 이전 할 수 있는 적정부지를 마련해 달라는 내용이 담겨 있다.

금일 한준호의원의 서울시 기피시설에 대한 특별성명서 발표는 꾸준히 언급되온 지역 현안문제이기도 하지만, 그동안 고양시에 많은 불편함을 안겨준 서울시가 고양시민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박강수 마포구청장의 성명에 항의하는 목적도 엿보인다.  

양측 성명서 발표를 계기로 추후, 서울시와 고양시가 상생하는 협의체라도 구성하여 모두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발전적인 방향 으로 접근하길 기대한다. 

 

■ 서울시 기피시설 이전촉구 기자회견문

난지물재생센터는 행정구역상 고양특례시에 위치한 서울특별시 소유의 기피시설입니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4개의 하수처리장 중 유일하게 서울시에 위치하지 않은 시설이자 유일하게 지중화, 현대화되지 않은 시설입니다. 

인근에 거주하고 계시는 주민은 지난 36년간 서울시에서 배출한 하수와 오수, 분뇨, 음식물쓰레기의 악취로 인해 말할 수 없는 고통을 받아 왔습니다.

서울시의 오물은 서울시 안에서 처리하십시오. 그동안 의원실과 고양시의 숱한 협의와 대화의 시도에도 불구하고, 차일피일 일정을 미루고 적극적인 해결의 의지를 보이지 않았던 서울시를 더 이상 신뢰할 수 없습니다.

서울시의 하수처리장 중 유일하게 시설의 지중화, 현대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고양시의 난지물재생센터는 108만 고양시민을 무시하는 처사입니다. 서울시 기피시설은 서울시로 옮기십시오. 108만 고양시민의 엄중한 명령입니다. 

또한, 어느 누가 보더라도 주소만 서울시인 고양시 인접 “꼼수경계”로 서울시가 밀어낸 은평버스차고지, 은평광역자원순환센터도 용납할 수 없습니다.

이 시설들로 인한 고양시민의 피해, 서울시에서 해결하십시오. 향동동의 출입구에 버스차고지를 설치하면서 기존의 버스노선을 없애고, 심지어 우리 학생들의 통학을 위한 버스노선의 신설도 반대하는 서울시의 행태에 고양시민의 깊은 분노를 전하는 바입니다. 

아울러 지난 27일 박강수 마포구청장의 고양 현천 공공주택지구 지정 추진 전면백지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있었습니다. 동의합니다.

창릉지구로 인해 인근 주민에게 기피시설로 인한 피해를 주는 것은 개발이라는 이름하에 가해지는 횡포입니다. 마찬가지로 서울시의 기피시설로 인한 고양시민의 피해도 강제로 가해지는 폭력입니다. 

다시 한번 정중하고 강력하게 촉구합니다. 서울시의 난지물재생센터! 서울시로 옮겨가십시오. 서울시의 은평버스차고지! 고양시민에 대한 피해 보상하십시오. 서울시의 은평광역자원순환센터! 고양시민의 요청에 응답하십시오. 또한 창릉 신도시의 레미콘 공장! 기업이전 계획 전면 백지화하십시오.  

고양시 역시 본 문제들에 있어 책임있는 자세로 적극적인 해결의지를 보여주십시오. 끝

[시사경제신문=강석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