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 현장에 관련 예산 심의 및 집행 우선돼야”

김길영 시의원이 지난 25일 주민 안전과 직결된 재난기금 집행이 늦어지는 사태를 지적하고 발빠른 대처를 요구했다. 사진=서울시의회
김길영 시의원이 지난 25일 주민 안전과 직결된 재난기금 집행이 늦어지는 사태를 지적하고 발빠른 대처를 요구했다. 사진=서울시의회

김길영 시의원이 지난 25일 주민 안전과 직결된 재난기금 집행이 늦어지는 사태를 지적하고 발빠른 대처를 요구했다.   

김 의원은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2022년도 제2회 물순환안전국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에서 “지난 6월 30일 집중호우로 인해 하천이 범람되거나 시설물이 파손된 곳이 많다. 토사와 쓰레기를 비롯해 하천 내 교량, 주변 데크 등이 파손된 후 방치되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재난기금심의는 아직 상정도 못한 상태”라며 “늑장 예산 집행으로 주민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6월 29, 30일 양일에 걸쳐 쏟아진 집중호우로 인해 서울시 내 동부간선도로, 잠수교 등 도로 곳곳이 통제되고 탄천에는 홍수주의보가 발령되기도 했다. 이로 인해 양재천, 탄천, 세곡천 등 강남 일대 하천 주변 시설물이 심각하게 훼손됐다. 침수 피해를 입은 현장은 지금까지 방치되어 있어 지역 주민들의 안전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주민들이 나서 정비하고 있으나 역부족인 상황이다.  

그는 “서울시 재난관리기금이 8월 경 확보돼 이후 정비에 나선다는 계획인데, 안전조치가 시급한 상황에서 재난기금 심의 및 절차가 진행될 때까지 마냥 기다리라고 하는 것은 안될 일”이라며 “추경보다 시급한 것이 ‘안전’과 연관된 긴급 재난 기금이다. 시의적절하게 심의 및 집행이 이뤄졌어야 한다. 앞으로도 집중호우 등 재난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한다면 재난관리기금 집행은 발빠르게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