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경상수지가 다시 흑자로 돌아섰지만 흑자 규모는 1년 전보다 65억5천만달러나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7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국제수지 잠정통계'에 따르면 5월 경상수지는 38억6천만달러(약 5조411억원) 흑자로 집계됐다.

우리나라 경상수지는 2020년 5월 이후 올해 3월까지 23개월 연속 흑자를 유지하다가 4월 적자를 났고, 한 달 만에 다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하지만 흑자액이 작년 같은 달(104억1천만달러)보다 65억5천만달러나 감소했다.

항목별로 보면, 상품수지 흑자가 1년 전보다 39억1천만달러 적은 27억4천만달러에 그쳤다.

수출(617억달러)이 석유제품·화학공업제품·반도체 등의 호조로 20.5%(105억달러) 늘었지만, 수입(589억6천만달러) 증가 폭(32.4%·144억1천만달러)이 더 컸기 때문이다.

반도체(27.6%), 수송 장비(23.7%) 등 자본재 수입액도 14.1% 증가했다.

서비스수지는 2천만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올해 1월(-4억9천만달러) 이후 4개월 만에 다시 적자로 돌아섰지만 적자 폭은 1년 전보다 7억2천만달러 줄었다.

서비스수지 가운데 특히 운송수지 흑자 규모가 1년 사이 10억6천만달러에서 14억7천만달러로 4억1천만달러 늘었다.

5월 선박 컨테이너운임지수(CCFI)가 1년 전보다 43.0%나 오르는 등 수출화물 운임이 높은 수준을 유지했기 때문이다.

여행수지 적자액(-6억4천만달러)은 지난해 5월(-7억달러)보다 다소 줄었다.

[시사경제신문=박영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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