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위기 이후 약 24년 만에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6%대로 뛰어올랐다.
5일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6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8.22(2020=100)로 전년동월 대비 6.0% 올랐다.
이는 외환위기였던 1998년 11월(6.8%) 이후 23년 7개월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나타낸 것이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3월(4.1%)과 4월(4.8%)에는 4%대, 5월(5.4%) 5%대를 기록하더니 6월엔 6%대로 가파르게 상승했다.
물가 상승은 공업제품(3.24%포인트)과 개인서비스( 1.78%포인트) 품목에서 가장 크게 나타났다.
품목별로 보면 공업제품은 1년 전보다 9.3% 올랐다. 경유(50.7%), 휘발유(31.4%), 등유(72.1%) 등 석유류(39.6%) 가격이 급등했고 빵(9.2%)을 비롯한 가공식품(7.9%) 가격도 많이 올랐다.
농축수산물도 축산물(10.3%)과 채소류(6.0%)를 중심으로 4.8% 오르며 전월(4.2%)보다 오름폭이 커졌다. 돼지고기(18.6%), 수입소고기(27.2%), 배추(35.5%), 수박(22.2%) 등의 상승률이 특히 높았다.
개인서비스는 외식(8.0%)과 외식 외(4.2%)가 모두 올라 5.8% 상승했다. 외식 물가 상승률은 1992년 10월(8.8%) 이후 29년 8개월만에 가장 높았다.
공공서비스는 0.7%, 집세는 1.9% 각각 올랐다. 전세와 월세 상승률은 각각 2.7%, 1.0%다.
자주 구매하는 품목 위주로 구성된 생활물가지수는 7.4% 올라 1998년 11월(10.4%) 이후 가장 높은 상승폭을 나타냈다.
[시사경제신문=박영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