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신임 금감원장이 8일 여의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복현 신임 금감원장이 8일 여의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금융감독원장으로 이복현 전 서울북부지검 형사2부장을 임명하면서 검찰 편중 인사 논란이 끊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장에 검찰 출신이 임명된 것은 금감원 설립 이래 처음이다.

검찰 출신 금감원장 임명으로 감독기능이 강화돼 불공정거래를 척결하는 역할을 할 수 있지만 금감원이 자칫 사정기관으로 변질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또 앞선 인사에서도 검찰 출신이 10여명이나 기용돼 ‘검찰 공화국’이라는 비판이 제기되는 가운데 초유의 검찰 출신 금감원장 임명으로 또다시 논란을 키웠다.

앞서 윤 대통령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비롯해 권영세 통일부 장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등 검찰 출신들을 줄줄이 발탁했다.

이노공 법무부 차관, 이완규 법제처장,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조상준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 박성근 국무총리 비서실장 등도 검찰 출신이다.

주진우 법률 비서관, 이시원 공직기강 비서관, 이원모 인사 비서관, 복두규 인사기획관, 윤재순 총무비서관, 강의구 부속실장도 검찰 출신이다.

조오섭 민주당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을 통해 “검찰 출신이 아니면 유능한 인물은 씨가 마른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조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인사를 자리 나눠주기로 여기는 것 같다”며 "검찰 편중이라는 비판에도 마이웨이 인사를 고집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그는 “윤 대통령은 검찰로 모든 인사를 채울 수밖에 없는 근거를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사경제신문=박영신 기자]

키워드

#검찰 #이복현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