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는 7일 오전 경기도 의왕ICD에서 서울경기지역본부 총파업 출정식’을 열었다. 사진=김주현 기자
화물연대는 7일 오전 경기도 의왕ICD에서 서울경기지역본부 총파업 출정식’을 열었다. 사진=김주현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가 천정부지로 오르는 기름값 대책과 안전운임제 유지·확대 등을 촉구하며 7일 0시를 기해 전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화물연대는 7일 오전 16개 지역본부별로 ‘전국 동시다발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화물노동자의 생존을 옥죄며 과적·과속 운행으로 내몰던 그 시절로 돌아갈 수 없다”며 “정부는 ‘엄정대응, 무관용 원칙 적용’ 운운하며 극한 갈등을 조장하지 말고 화물노동자의 요구를 전면적으로 즉각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경찰은 6일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정상적인 운송을 방해할 목적으로 출입구 봉쇄, 차량 파손 등의 불법행위를 강행할 경우, 엄정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다. 

화물연대는 7일 오전 경기도 의왕ICD에서 서울경기지역본부 총파업 출정식’을 열었다. 사진=김주현 기자
화물연대는 7일 오전 경기도 의왕ICD에서 서울경기지역본부 총파업 출정식’을 열었다. 사진=김주현 기자

화물연대는 “화주와 운수업자들에 의해 일방적으로 결정된 운임은 화물노동자들이 유류비, 부품비, 감가상각비 등을 고스란히 떠안으며 결과적으로 과적과 과속 운행의 원인이 돼 왔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에 화물노동자들이 유가 변동 비율만큼 다음 분기 안전운임에 반영되도록 설계된 안전운임제 도입을 요구해 컨테이너, 시멘트운송 차량에 한해 도입됐지만 일몰제로 인해 폐지될 위기에 처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주무부서인 국토부도 차일피일 일몰제 논의를 미루다가 오늘 화물노동자의 총파업을 불러왔다”며 “지난 달 안전운임제 폐지 철회를 요구하며 총파업을 예고한 바 있지만 정부는 이달 초 교섭 이후 대화 요청이 없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화물연대는 "실질적인 대화와 교섭을 해태하던 정부가 마치 총파업의 책임이 화물노동자에게 있는 것처럼 엄정 대처, 무관용 원칙 적용 운운하는 것이 정부가 할 역할인가"고 따져 물었다.

이들은 "정부가 이제라도 건설적인 논의에 나서 화물노동자와 시민 모두가 함께 사는 길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안전운임제는 안전운임보다 낮은 운임을 지급하는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다. 화물 기사들의 적정임금을 보장하기 위해 도입됐으나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시행한 뒤 올해 말 폐지 예정이다.

[시사경제신문=박영신 기자]

관련기사

키워드

#화물연대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