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자를 통해 숫자와 표 등 구체적인 정보까지 확인
     

시각장애인도 홈페이지(누리집)를 통해 구정소식을 생생하게 전달받을 수 있다. 구는 홈페이지(누리집)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전자점자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사진=강서구
시각장애인도 홈페이지(누리집)를 통해 구정소식을 생생하게 전달받을 수 있다. 구는 홈페이지(누리집)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전자점자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사진=강서구

시각장애인도 홈페이지(누리집)를 통해 구정소식을 생생하게 전달받을 수 있다.

강서구(구청장 노현송)는 구 홈페이지(누리집)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전자점자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전자점자를 통해 시각장애인들의 정보 이용 기회를 확대하고 디지털 정보격차도 해소한다는 취지다.

전자점자 서비스는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되는 각종 민원정보와 구정 소식을 시각장애인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점자 파일로 변환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점자를 통해 음성만으로 이해가 어려운 숫자나 표 등 구체적인 정보도 정확하게 읽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구는 홈페이지 내 항목마다 상단에 ‘전자점자’ 메뉴를 만들고 다양한 정보를 전자점자 파일로 변환해 제공하기 시작했다.

홈페이지의 ‘전자점자보기’ 메뉴를 누르면 해당 정보를 전자점자로 변환해 제공하며, 이를 시각장애인이 보유하고 있는 점자정보단말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점자프린터 출력용 파일도 동시에 제공해 점자정보단말기 없이도 내용을 점자로 인쇄해 읽을 수 있도록 했다.

 전자점자 서비스는 강서구 대표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관련 홈페이지 5곳(열린 구청장실, 보건소, 문화관광, 어린이, 통합예약)에서도 함께 제공된다.
  
구 관계자는 “전자점자 서비스를 통해 시각장애인의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사회활동을 돕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장애인·비장애인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홈페이지가 되도록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