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는 인사청문회에 출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는 인사청문회에 출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0일 인사청문회를 마친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부적격'으로 규정하고 그럼에도 윤석열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하면 고스란히 윤 정부에 부담이 될 것이라며 압박수위를 높였다. 

10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민주당 원내 핵심 관계자는 한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4대 사유'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검찰총장 출신 대통령의 심복 법무부 장관이 국정의 정상 운영을 가로막을 수 있고, 국회나 전 정부와 야당을 비하하는 태도·자세에서 협력이 아닌 대결의 자세가 계속 확인된다"고 지적했다.

또 "법무행정을 총괄할 사람으로서 본인이 휴대폰 비밀번호 등을 통해 보여준 모습에 대해 국민 입장에서 자격이 안 되고, 자녀 관련 '내로남불'도 문제"라고 평가했다.

민주당은 장장 17시간의 청문회에도 경과보고서 채택을 거부한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한동훈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할 수도 있다고 보고 '국민 심판'을 거론하며 여론전에 나서는 모습이다.

다만 이런 반대에도 윤 대통령이 한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면 이를 막을 방법은 없다. 민주당은 이 경우 국정의 부담이 고스란히 윤석열 정부로 이전될 것이라는 점을 부각했다.

원내 핵심 관계자는 "인사권자가 임명을 강행한다면 우리로서 무슨 방법이 있겠냐"면서도 "다만 그로 인한 부담은 본인들이 다 안고 가겠다는 것 아니겠느냐. 국민의 심판과 평가를 받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날 열린 한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는 한 후보자 딸 스펙 논란과 조국 수사 논란 등이 다뤄졌다.

이날 한 후보자 딸의 논문 대필과 표절 의혹, 미국 매체에 돈을 내고 봉사활동에 대한 광고성 기사를 실은 것 등에 대해 고등학생 연습용 수준의 글이라면서 입시에 활용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과잉수사 논란에 대해선 "여론을 동원해서 수사팀을 공격하고 뻔한 사항에 대해서 거부할 경우에는 집중적인 수사를 할 수밖에 없다"며 최선을 다한 것 뿐이라고 밝혔다.

[시사경제신문=박영신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