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중소기업, 장기적⸱구조적 관점에서 신속한 대응방안 모색해야”

국내 연구기관이 최근 국제 원자재가격 급등으로 국내 중소기업의 영업이익이 10~15%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사진은 기업들이 들어서 있는 여의도 모습. 김주현기자
국내 연구기관이 최근 국제 원자재가격 급등으로 국내 중소기업의 영업이익이 10~15%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사진은 기업들이 들어서 있는 여의도 모습. 김주현기자

 

국내 연구기관이 최근 국제 원자재가격 급등으로 국내 중소기업의 영업이익이 10~15%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송영철 연구위원⸱임수환 연구원은 5일 ‘국제 원자재가격 상승이 중소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에 관한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우크라이나 사태를 기점으로 국제 원자재시장의 불확실성 확대가 심화되고, 따라서 우리 중소기업의 수익성 방어를 위해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기업의 자구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특히 우리나라 중소제조기업의 수익성은 해외 의존도가 높고 원자재가격 변동에 취약하기 때문에 기업 규모가 작고, 금속⸱비철금속 수요가 높은 금속가공⸱기계 및 장비⸱수송(자동차 부품 등)산업에 속한 중소기업의 수익성 악화가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우리나라의 원자재 대외 의존도가 불가피하게 높은 점은 인정되지만 철 및 비철금속 수입이 중국⸱호주⸱남미 등 특정 국가에 편중된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우크라이나 사태를 계기로 자원 부국들의 ‘자원 무기화’, 보호주의 및 공급망 진영화가 심화될 경우, 원자재는 물론 중간재 공급 리스크에 대한 중소기업의 부담이 가중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보고서는 최근 환율⸱금리⸱물류비용 상승이 원자재가격 상승과 맞물려 중소기업의 수익성 악화를 가속시키고, 업계 간 연쇄 파급효과와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지적과 함께 국제 원자재시장의 불확실성에 대해 정부와 중소기업이 장기적이고 구조적 관점에서 신속한 대응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를 위해 ▲자원 보유국의 공급 정책 모니터링 ▲특정국에 대한 원자재 의존도 축소 ▲중소기업에 대한 공급 규모와 대상 확대 및 비용 절감 ▲중소기업들의 원자재 수급 여건 개선 ▲수입선 다변화 ▲원가절감을 위한 노력⸱원자재 공동구매 확대⸱혁신을 통한 생산 효율화 등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사경제신문=신일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