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금호고속을 4150억원에 인수하며 금호그룹 재건의 첫 발을 내디뎠다.

금호아시아나그룹(회장 박삼구)는 26일 IBK 투자증권-케이스톤 PEF(IBK펀드)가 보유하고 있는 금호고속 지분 100%에 대한 우선매수청구권을 활용해 4150억원에 금호고속을 재인수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금호고속이 보유하고 있던 금호리조트 지분 48.8%도 금호아시아나 품에 안기게 됐다.

금호아시아나그룹과 IBK펀드는 금호고속 지분을 금호터미널 단독으로 4150억원에 매각하는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

금호터미널은 자체자금 등을 활용해 이날 계약금 500억원을 현금으로 지급하고 기업결합승인 이후 잔금 3750억원을 지불하는데 합의했다.

금호아시아나그룹 관계자는 "상호간 원만히 합의가 이루어져 금호고속 인수를 마무리짓게 됐다"며 "모태기업인 금호고속 재인수를 시작으로 그룹 재건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금호고속은 2012년 대우건설 지분, 서울고속터미널 지분과 함께 패키지 딜로 IBK펀드 측에 매각된 바 있다. 금호그룹은 대우건설 인수 과정에서 자금난에 시달리다 대우건설은 물론 주요 계열사를 매각한 바 있다. 박삼구 회장은 이번 계약으로 약 3년 만에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초석인 금호고속을 재인수하게 됐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