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시철도 4호선 진접선(당고개~진접) 14.9km 연장
평일 출퇴근 시간대 10~12분 간격 운행·진접∼서울역 52분 소요

서울과 남양주를 연결하는 진접선이 3월 19일 오전 5시 32분 첫 운행을 시작했다. 진접선 개통으로 남양주 별내·진접지구 등 신도시에서 서울도심까지의 교통 불편이 크게 개선되고, 수도권 동북부 광역철도망 확충에 선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진접선은 서울도시철도 4호선의 현 종점역인 당고개역에서 남양주시 진접역을 잇는 총 연장 14.9km의 복선전철로 3개역이 신설됐다.

3월 18일 경기도 남양주시 오남역에서 열린 개통식에서 황성규 국토교통부 제2차관(왼쪽 여섯 번째)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테이프 커팅 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3월 18일 경기도 남양주시 오남역에서 열린 개통식에서 황성규 국토교통부 제2차관(왼쪽 여섯 번째)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테이프 커팅 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은 3월 18일 오남역에서 개통식을 하고, 19일부터 운행을 시작했다. 진접선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총사업비 1조4,192억 원 규모의 사업으로 2013년 기본계획 고시 이후 2015년 착공한 지 약 7년 만에 개통하게 됐다.

진접선은 대부분 터널구간(12.8km, 86%)으로 건설돼 도시 간 연결성을 높였고, 남양주 주거지구 이동수요를 고려해 별내별가람‧오남역‧진접역 등 3개 역사를 적재적소에 신설했다. 열차운영은 기존 서울도시철도 4호선을 운영하고 있는 서울교통공사에서 수행하고, 역사운영은 남양주 도시공사가 담당한다.

진접선 개통으로 남양주 별내·진접지구 등 인근지역 주민들이 정시성 높고 안전한 교통수단인 철도를 이용할 수 있게 되어 남양주 신도시의 교통환경과 정주여건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더해, LH는 2026년 말 목표로 풍양역(가칭) 신설을 위한 타당성용역을 추진하고 있어 향후 입주예정인 남양주 진접2지구(1만호), 왕숙1지구(5.3만호) 입주민도 교통개선 효과를 직접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간 남양주 주민들은 출·퇴근시간 국도47호선에서 상습적인 교통정체를 경험해왔고, 버스를 이용하는 경우 이동시간뿐만 아니라 배차간격도 다소 길어 불편함을 겪어왔다. 진접선 개통으로 이동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들어 남양주 진접역에서 서울도심(서울역 기준)까지 출퇴근시간 기준 버스 대비 68분, 승용차 대비 18분 단축된 52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진접선 별내별가람역 승강장 모습. 사진=국가철도공단
진접선 별내별가람역 승강장 모습. 사진=국가철도공단

아울러 출퇴근시간에는 10~12분 간격으로 열차가 운행되어 출·퇴근시간대 편의가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 황성규 2차관은 “수도권 동북부 지역은 진접선을 필두로 GTX-B 노선, 별내선 등 다양한 철도노선이 계획되어 있고, 이번 진접선 복선전철 개통은 수도권 동북부 광역철도망 확대의 서막을 여는 첫 사례”라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도 정부는 남양주를 비롯한 대도시권 주민들의 교통불편을 해소하고 탄소중립에도 기여할 수 있는 친환경 철도교통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진접선 복선전철 사업 노선도. 이미지=국토교통부
진접선 복선전철 사업 노선도. 이미지=국토교통부

[시사경제신문=전흥규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