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확산·금리 인상⸱우크라이나 사태 등 겹쳐

​정부가 오미크론과 러시아전쟁으로 국내 경기를 불안하다고 평가했다. 사진 서울 시내 대형 마트. 신일영기자
​정부가 오미크론과 러시아전쟁으로 국내 경기를 불안하다고 평가했다. 사진 서울 시내 대형 마트. 신일영기자

 

정부가 최근 국내 경기상황에 대해 대외적인 불확실성이 한층 더 커졌다고 진단했다.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오미크론)의 폭발적 확산으로 내수 회복이 불안해진 가운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장기화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기획재정부는 18일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3월호'에서 “우리 경제는 고용과 수출부문에서는 안정적으로 보이지만, 최근 오미크론 확산세 등에 따른 내수 회복 제약이 우려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한, “대외적으로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금리 인상 등 주요국 통화정책 전환이 개시된 가운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영향으로 공급망 차질과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우려 등이 심화했다”고 분석했다.

기재부는 특히 “이에 따라 원자재·금융시장의 변동성이 더 증가하는 등 불확실성이 지속해서 확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앞서 기재부는 지난 1월에도 대외여건에 대해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고 평가했고, 지난 2월에는 “불확실성이 확대됐다”고 강도를 높인 바 있다.

기재부는 “선제적 물가 관리 등 민생 안정과 대내외 리스크 점검, 우리 경제에 미칠 파급 영향 최소화에 전력을 기울이면서 신속한 추가경정예산 집행 등을 통해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피해에 대응하고 경기 회복 뒷받침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기재부에 따르면 2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3.1로, 1월보다 1.3포인트(p) 하락했고, 
2월 카드 국내 승인액(공과금 제외)은 전년 동월 대비 7.6%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2월 국산 승용차 내수 판매량은 1년 전보다 1.0% 늘었다.

[시사경제신문=신일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