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군만 모니터링, 확진자 등 격리 방식도 개편

서울시 중구 시청 광장에 마련된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시민의 검체를 체취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서울시 중구 시청 광장에 마련된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시민의 검체를 체취하고 있다. 사진=김주현 기자


국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8일 신규 확진자는 나흘째 3만명대를 기록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이날 0시 기준으로 확진자가 3만6천719명 늘어 누적 108만1천681명이라고 밝혔다.

또, 위중증 환자는 11일째 200명대를 기록하며 이날 0시 기준으로 268명으로 집계됐다. 반면, 무증상·경증 환자는 급속히 늘면서 재택치료 환자 수는 15만9천169명으로 전날보다 1만2천724명 급증했다. 

재택치료자의 절반 이상은 수도권에 몰려 있다. 경기 4만5천975명, 서울 3만5천760명, 인천 9천780명 등 총 9만1천515명(57.5%)이다.

방대본에 따르면, 오미크론 변이 검출률이 지난주 기준 국내에서 92.1%로 집계되는 등 이미 지배종화가 뚜렷한 상황에서 매일 신규 확진자 및 재택치료 환자 수가 급증하고 있는 양상이다. 

이에 따라 방역당국은 60세 이상 고위험군 등 감염 취약층에 치료 역량을 집중하는 체계로 대응방식을 전환한다고 밝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7일 발표한 '오미크론 확진자 급증 대응방안'에 따르면 재택치료자 관리 방법이 이원화된다.

60세 이상 연령층과 면역저하자, 50대 기저질환자 등은 '집중관리군'으로 분류돼 지금처럼 관리 의료기관의 모니터링 대상이 된다. 

반면, 그 이외의 확진자들의 경우 '일반관리군'으로 분류돼 관리 의료기관의 정기적인 모니터링 대상에서 제외되며, 스스로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방식으로 관리하도록 전환된다. 

또, 집중관리군에게만 의료기관의 해열제, 산소포화도 측정기 등이 포함된 재택치료 키트가 지급된다.

일반관리군의 경우 증상이 악화하거나 진료를 원할 때 등 필요시 동네 병·의원이나 호흡기클리닉 등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에서 비대면으로 진료를 받거나 코로나19 환자 외래진료센터 55곳에서 대면진료를 받도록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재택관리지원 상담센터를 24시간 운영하고 이곳에서는 기초 의료상담을 하고 필요시 의약품을 처방해주도록 했으며, 일반관리군 야간 의료상담 및 소아·청소년 확진자 대상 비대면 진료를 하도록 했다. 
당국에 따르면, 비대면 진료 뒤 처방 의약품은 원칙적으로 동거가족이 받을 수 있지만, 수령이 어렵다면 보건소에서 배송을 지원한다.

또, 확진자와 공동격리자의 격리 방식도 개편되는데 앞으로 확진자와 격리자는 지자체 관리 없이 7일간 자율적으로 격리생활을 하도록 했으며 접종완료자는 격리 의무 없이 '수동감시'를 하면 된다. 

확진자의 동거가족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병·의원 방문, 의약품·식료품 구매 등 필수적 목적으로 외출할 수 있도록 했다. 

오미크록 확산 속도에 비해 위중증 환자 수는 아직까지 200명대로 유지되고 있으나, 방역당국은 3월 이후 3차 접종 후 예방효과가 감소한 고연령층 확진자가 증가할 경우 위중증 환자도 증가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는 36명 늘어 총 6천922명이 됐다. 누적 치명률은 0.64%다.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