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2시 봉하마을 대통령묘역서…강금실 전 법무장관이 추도사

()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6주기 공식 추도식이 23일 오후 2시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대통령묘역에서 엄수되는 가운데 야권 인사들이 총출동한다.
 

이날 추도식은 이해찬 이사장의 인사말 뒤 가수 조관우씨의 추모공연, 강금실 전 참여정부 법무부장관의 공식 추도사가 이어진다.

추도식엔 권양숙 여사 등 유족, 김무성 새누리당·문재인 새정치연합·천호선 정의당 대표 등 정당 대표, 김원기 전 국회의장, 한명숙 전 국무총리, 김진표 전 의원,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 등 참여정부 주요 인사가 모인다.
 

▲ 지난 17일 서울광장에서 열린 고(故)노무현 전 대통령 추모행사 "5월 민주주의 시민축제 그대에게".

새정치연합에서는 이종걸 원내대표와 이윤석 원내수석부대표, 강기정 정책위의장, 양승조 사무총장, 전병헌·오영식·유승희·추미애 최고위원 등 지도부와 김한길·안철수 전 공동대표, 김현·서영교·윤호중·이미경·이원욱·임수경 의원 등이 참석한다.

이해찬 이사장, 이재정·문성근·도종환·차성수·정영애 이사, 문희상·고영구·이기명 고문, 명계남·양정철·김경수·서갑원 상임운영위원 등 노무현재단 임원과 안희정 충남도지사 등 지방자치단체장 등도 자리한다.

새누리당에서는 이군현 사무총장과 박대출 대변인, 강기윤·박성호·유재중 의원 등이 함께 할 예정이다.

정부 측은 새누리당 의원인 김재원 청와대 정무특보가 참석한다.

추도식은 이들을 비롯해 시민 등 총 3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시간20분여 진행된다.

이번 추도식 주제는 '시민의 힘!'이다. 김은경 전 참여정부 행사기획비서관 사회로 열리는 추도식은 애국가와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등으로 시작한다.

이후 추모영상과 시민 추도사, 노 전 대통령 아들 노건호씨의 유족 인사말 뒤 송현상 바리톤의 추모공연을 진행하고, 묘역으로 이동해 참석자가 헌화와 분향을 하는 것으로 추도식은 마무리된다.

노무현재단 측은 이날 추도식에 앞서 오전 1150분부터 오후 130분까지 봉하마을 추모의 집 옆 방앗간 마당에서 국밥을 무료로 준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