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인력양성 및 협력체계 구축

 

한국폴리텍Ⅰ대학 서울정수캠퍼스(학장 이수영)가 산학협력을 통해 안정적인 취업처 확보에 주력한다. 서울정수캠퍼스는 지난 29일 오후 캠퍼스 본관 세미나실에서 레드캡투어와 산학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행사 후 양 기관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원금희 기자
한국폴리텍Ⅰ대학 서울정수캠퍼스(학장 이수영)가 산학협력을 통해 안정적인 취업처 확보에 주력한다. 서울정수캠퍼스는 지난 29일 오후 캠퍼스 본관 세미나실에서 레드캡투어와 산학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행사 후 양 기관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원금희 기자

한국폴리텍Ⅰ대학 서울정수캠퍼스(학장 이수영)가 업무협약을 통해 안정적인 취업처를 확보한다.

서울정수캠퍼스는 지난 29일 오후 캠퍼스 본관 세미나실에서 레드캡투어와 산학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수영 학장, 김광섭 교학처장, 신현초, 정승환 자동차과 교수를 비롯한 학교 관계자와 레드캡투어 이충희 CFO, 윤영덕 브랜드 커뮤니케이션팀장, 한영익 CS혁신팀장 등이 자리를 함께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양 기관은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인력양성과 협력체계 구축 및 새 가치 창출 등의 시너지효과를 창출한다.

주요 협약 내용은 ▲정보 및 인적 교류 ▲재학생과 졸업생의 실습 및 취업처 제공 ▲레드캡투어 순회정비 인력 지원 ▲레드캡투어 재직자 직무역량 강화 지원 ▲교과개편, 현장연수 지원 ▲시설 및 실험·실습 기자재 공동 활용 ▲교육 훈련장비 등 학과 운영 필요 자원 기증 ▲장학금 기증 등을 골자로 한다.

이수영 학장은 인사말을 통해 “한국폴리텍대학을 선택한 학생들은 자신의 능력에 맞는 기업에 안정적으로 취업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이런 의미에서 “산학교류는 학교와 기업이 각각 ‘안정적인 취업처 확보, 기술인재 선발’이라는 대의명분에 부합한다”고 강조했다. 

또 “해당 기업이 원하는 맞춤형 교육을 통해 졸업 후 즉시 현장에 투입할 수 있다”며 “이는 기업에서 지불하는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는 큰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충희 CFO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은 기업의 사명이다. 서울정수캠퍼스는 기초부터 고숙련과정까지 탄탄한 실무기술을 교육하고 있어 매우 놀랐다”며 “향후 업무협약의 범위를 확대해 양 기관이 윈윈(Win-Win)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레드캡투어는 1977년 출범한 중견기업으로서 렌터카, 개별 여행, 기업 연수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약 2만 대의 렌터카를 보유하고 있으며 기업 출장에 따른 항공, 호텔 예약 및 행사 등을 기획·관리한다. 
 

한국폴리텍Ⅰ대학 서울정수캠퍼스 이수영 학장은 인사말을 통해 “산학교류는 학생들과 기업이 상호 윈 윈 할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레드캡투어 이충희 CFO는 인사말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은 기업의 사명”이라고 말했다. 좌측부터 레드캡투어 이충희 CFO, 서울정수캠퍼스 이수영 학장. 사진=원금희 기자
한국폴리텍Ⅰ대학 서울정수캠퍼스 이수영 학장(우측)은 인사말을 통해 “산학교류는 학생들과 기업이 상호 윈 윈 할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레드캡투어 이충희 CFO(좌측)는 인사말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은 기업의 사명”이라고 말했다. 좌측부터 레드캡투어 이충희 CFO, 서울정수캠퍼스 이수영 학장. 사진=원금희 기자


◆서울정수캠퍼스...변화와 혁신을 선도할 ‘테크니션리더’ 양성

한국폴리텍대학은 변화와 혁신을 선도할 테크니션리더를 양성한다.

그 중심에선 서울정수캠퍼스는 미래 사회에서 학생들이 꿈꾸는 일자리를 위해 다양한 교육 과정을 마련했다. 

다기능 기술자를 양성하는 ▲2년제 학위과정, 산업체 경영자를 대상으로 ▲학위전공심화과정 , 산업현장의 리더를 양성하는 ▲기능장과정, 대졸자이상 미취업자의 역량 강화를 위한 ▲하이테크과정, 50-60대의 맞춤기술 교육을 위한 ▲신중년과정 등 개인의 재능과 연령에 따른 여러가지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학생 개개인이 원하는 진로 개척과 미래신성장동력 산업에 중점을 둔 전통적인 기술과정부터 정보화시대 IT신기술 과정까지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교과과정을 운영한다.

고졸이상 동등 학력 소유자와 검정고시 출신 누구나 지원 가능한 2년제 학위 과정은 ▲그린에너지설비과 ▲메카트로닉스과 ▲스마트정보통신과 ▲산업디자인과 ▲시각디자인과 ▲자동차과 ▲전기과 ▲컴퓨터응용기계설계과 ▲컴퓨터응용기계과 등이다.

그린에너지설비과는 신재생에너지 지열 및 태양열설비시스템과 공기조화설비, 냉난방설비, 소방설비, 가스설비를 비롯해 빌딩 자동화설비 분야의 전문기술인을 양성한다. 

메카트로닉스과는 첨단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자동화 제어 전반에 대한 기술인력을 육성한다.

스마트정보통신과는 정보통신 융합기술 분야에 대한 기초 이론과 현장기술을 통해 창의ㆍ융합형 기술 인재를 키운다. 

산업디자인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제품개발에 필요한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 및 문제해결 능력이 가능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한다. 

시각디자인과는 리서치 바탕 디자인콘셉트 도출훈련을 비롯해 창의력과 조형능력이 발휘되는 아이디어의 시각화 훈련을 통해 디자인콘텐츠제작 분야의 기술인을 양성한다. 

자동차과는 자동차 정비(하이브리드차, 전기차, 자율주행차 시스템) 및 친환경 차체수리, 자동차 보수도장, 고객관리와 부품물류관리 등 관련 분야의 전문 기술인을 육성한다. 

전기과는 전력기기와 전력 시스템을 운영하는 전력IT기술과 태양광ㆍ풍력ㆍ연료전지를 이용한 신재생에너지 발전 기술의 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기술인을 양성한다. 

컴퓨터응용기계설계과는 기계의 요구 성능을 실현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기계부품의 재질 선정, 가공, 조립 및 작동에 적합한 설계업무를 수행할 기술인을 양성한다. 

컴퓨터응용기계과는 자동차, 반도체, 첨단의료기계, 항공우주산업에 관련된 초정밀부품 및 초정밀금형부품을 가공하는 능력과 3차원 모델링을 통해 시제품 제작 및 설계능력을 갖춘 전문기술인을 양성한다.

한국폴리텍대학은 국가의 미래를 책임지고 글로벌시대의 주인공으로 성장할 대한민국 최고의 기술인재를 위한 종합기술교육기관이다. 
 

레드캡투어 이충희 CFO(우측)와 한국폴리텍Ⅰ대학 서울정수캠퍼스 이수영 학장이 산학협력 후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원금희 기자
레드캡투어 이충희 CFO(우측)와 한국폴리텍Ⅰ대학 서울정수캠퍼스 이수영 학장이 산학협력 후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원금희 기자

 

[시사경제신문=원금희 기자 ]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