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인 김건희 씨 대국민 사과, 진정한 마음에서 한 것"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28일 오전 서울 양천구 한국방송회관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28일 오전 서울 양천구 한국방송회관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최근 특별사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아무리 공직자로서 직분에 의한 일이었다 하더라도, 정서적으로는 대단히 미안한 마음을 인간적으로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28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서울 양천구 한국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히며 “지금은 우리 박 전 대통령의 조속한 건강회복을 바랄 뿐이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제가 당시 박 전 대통령 탄핵 이후 구속 조치된 것을 담당하지는 않았지만, 원인이 되는 삼성 사건을 저희가 했고, 중앙지검 담당이 된 후에 몇 가지 여죄에 대해서는 수사를 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 입장에 대해선 "이 전 대통령도 박 전 대통령보다 고령이고 건강 상태도 좋지 않은 것으로 안다. 전직 대통령이 장기간 수감되는 모습이 국제적으로나, 국민 미래를 위해서나 과연 바람직한가에 대해서는 많은 의문을 품고 있다"면서도 "사법적인 판단과 국민 통합이라고 하는 정치적인 결단이나 판단은 서로 차원을 달리하는 것이고, 국가 발전과 국민 미래를 위해 잘 조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위 이력 의혹을 받는 부인 김건희 씨의 최근 대국민 사과에 대해 "저나 제 아내 입장에서 이 사과가 충분했다고 말하기 어렵다"며 "다만 진정한 마음에서 한 것이라고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부인과 선거운동을 함께 할지에 대해선 "본인이 판단할 문제 아닌가"라며 "저도 강요하거나 권할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시사경제신문=정영수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