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도탄 발사에 폐고속정 일발명중 침몰…표적 사라져

동해상에서 실시한 대규모 합동전술훈련 및 전투탄 실사격 훈련에서 전혀 예상치 못한 웃지못할 일이 벌어졌다.

경기함과 마산함에서 폐고속정에 유도탄을 발 사 한 후 KF-16이 출격해 사격훈련을 할 예정이었으나 함포에서 발사된 각각의 포탄이 표적을 '일발명중'시켜 버렸다. 뒤따라 출격해 매버릭 유도탄 사격훈련을 할 예정이었던 KF-16은 발사 표적인 폐고속정이 침몰함에 따라 출격 자체를 취소해야 했다.
 
해군은 동해상에서 대규모 합동전술훈련 및 전투탄 실사격 훈련을 19일 실시했다고 밝혔다.
 
 
동해 죽변 동방 해상에서 진행된 이날 훈련에서 해군은 전비태세 향상과 북한의 해상 도발의지를 분쇄하기 위한 전술훈련과 함대함 유도탄 실사격 훈련을 실시했다.

해군 1함대 주관으로 실시된 이번 훈련에는 이지스함(DDG)인 율곡이이함(7600)과 구축함(DDH)인 광개토대왕함(3200), 호위함인 경기함(2500), 잠수함 등 함정 20여척이 참가했다. 또한 P-3(해상초계기), 링스 (해상작전헬기) 등 해군의 입체전력과 공군의 전투기가 투입됐다.

해군은 이날 훈련을 통해 북방한계선(NLL) 국지도발 대응과 대수상함전, 대유도탄전 등 적 도발에 대비한 우리 군의 합동작전 수행능력 향상에 목표를 뒀다.

특히 이날 훈련은 당초 공군에서 KF-16 전투기를 출격시켜 유도탄 발사 훈련도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예정대로 전투기 유도탄 발사 훈련은 치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해군이 표적함으로 준비한 것은 폐고속정 두 척

경기함은 국산 함대함 유도탄 해성-1, 다른 호위함인 마산함은 하푼 함대함 유도탄을 표적함을 향해 각각 1발씩 발사했다.

해성-1과 하푼 유도탄이 발사한 함포가 각각 표적을 타격했고, 폐고속정 두 척은 그대로 침몰했다. KF-16이 출격할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해군 관계자는 "통상 유도탄을 발사하더라도 표적함의 잔해가 남아 있기 때문에 공군 전투기 훈련도 가능하다""이번 유도탄 사격 훈련의 경우 워낙 잘 맞아 표적 자체가 침몰해버렸다"고 설명했다.

사정거리 150km의 해성-1은 수상함 장착용 국산 함대함 유도탄으로 미 해군의 하푼과 비슷한 성능을 갖췄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