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상 확충, 추가접종 대상 확대 등으로 방역 대응 우선"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이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이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3일 국내 코로나19 위중증 환자가 500명대를 기록하는 등 방역지표가 전국에서 위험도 '높음' 단계로 진단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이같은 상황이 계속 이어진다면 비상계획을 비롯한 여러 조치에 대해서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관련 지표들이 악화할 경우 위드 코로나(일상회복) 이전 단계로 돌아가는 비상계획을 시행할 예정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계속 이러한 엄중한 상황들이 계속된다면 어느 정도 방역 조치를 강화하는 부분들, 비상계획까지도 염두에 두고 내부적으로 검토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는 의견들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빠른 시일 내 비상계획을 발동하기 보다는 병상 확충, 추가접종 확대로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손 반장은 "현재 당장 비상계획을 조치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백신 추가접종을 50대 미만 일반 성인으로까지 확대하고 접종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방역패스'를 사용할 수 없게 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전날 지난주 코로나19 위험도 평가에서 전국 '높음', 수도권 '매우 높음'으로 상향 조정한 바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확산세가 크고 의료 여력도 부족한 수도권에만 비상계획을 발동하는 방안 등의 의견도 나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박향 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병상 확보는 애로가 있다고 밝히면서, 현재 비수도권으로 병상 배정, 준증증 병상 확보 속도 올리기, 병상 순환 효율화 방안 등을 논의 중인 것으로 발표했다. 

박 반장은 "확진자들의 증상이 완화되면 단계를 낮추는 평가를 해서 병상 순환이 더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중증 상황에서도 이동이 가능한 (수도권의) 환자들은 비수도권으로 전원하는 방안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제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중증환자 증가에 따른 중환자 병상 운영에 비상이 걸렸다. 현재 중환자실 병상 가동률은 수도권의 경우 83%로 병상 부족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병상 배정을 하루 이상 기다리는 대기자 수는 836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정부는 △미접종자의 감염 확산 △확진자 급증 속 상황 악화 △취약시설 감염 확산 △의료대응체계 현황 등 네 가지 방향성을 두고 조치계획을 강구한다는 계획이다.

[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