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원 한계 극복, 법적 보호 어려운 복지사각지대 발굴 성과

 

지난 9일 동대문구청 기획상황실에서 열린 보듬누리 10주년 성과 공유회에서 유덕열 동대문구청장과 14개 동 동장 및 희망복지위원장, 표창 수여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동대문구
지난 9일 동대문구청 기획상황실에서 열린 보듬누리 10주년 성과 공유회에서 유덕열 동대문구청장과 14개 동 동장 및 희망복지위원장, 표창 수여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동대문구


동대문구가 이번 보듬누리 10주년 성과 공유회는 동대문형 복지공동체 보듬누리사업 10주년을 맞아 지난 9일 오후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성과 공유회를 개최했다. 

지난 2011년 출범한 동대문구 보듬누리사업은 법적으로 보호받지 못하는 소외계층을 위한 복지 안전망 역할을 하고 있다.
구청 직원들과 일반인, 민간단체 등이 소외계층과 일대일로 결연을 맺고 현금, 물품, 재능 등을 기부‧지원하는 ‘희망결연프로젝트’와 이웃의 복지를 주민 스스로 해결해 나가고자 14개 동에서[시사경제신문=이다인 기자] 각각 꾸려져 특화사업까지 운영하고 있는 ‘동 희망복지위원회’로 운영되고 있다.

‘희망결연프로젝트’를 통해 10년 간 16만3,112가구에 54억9,473천원에 달하는 현금, 물품, 재능기부를 제공했다.
14개 동 희망복지위원회의 경우 주민이 주도하고 참여하여 공공 재원 한계를 극복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지난 2013년부터 운영을 시작한 동 희망복지위원회는 9년여 동안 16만126가구에 32억8,203천원을 지원했다. 각 동의 주민 1,641명(9월 30일 기준)은 개개인의 특기를 살려 이‧미용 서비스, 반찬 지원, 세탁 서비스, 홑몸어르신 생신상 차려드리기, 목욕쿠폰지원, 음료 배달 등 다양한 지원 사업도 하고 있다. 

구에 따르면, 재도약을 위해 주민주도의 이웃돌봄시스템을 강화하고, 동희망복지위원회의 역할을 확대하여 더 많은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관주도의 보듬누리에 대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민간 복지기관과 MOU를 체결하는 등 보듬누리 네크워크를 확대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구는 "10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어려운 이웃에게 필요한 생활밀착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구민, 민간 단체와 함께 아름다운 노력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이날 성과공유회에서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