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존 위험 정밀 측정·관리대책 마련 요구

전국철도지하철노동조합협의회·한국환경회 관계자가 18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피켓을 들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 김주현 기자
전국철도지하철노동조합협의회·한국환경회 관계자가 18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피켓을 들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 김주현 기자

지하철노조와 환경단체가 환경부의 전국 지하철 전기집전기 공사 강행 중단과 오존 위험 정밀 측정과 관리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전국철도지하철노동조합협의회·한국환경회가 18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전국철도지하철노동조합협의회·한국환경회 관계자들이 18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부의 전국 지하철 전기집전기 공사 강행 중단과 오존 위험 정밀 측정과 관리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사진=김주현 기자
전국철도지하철노동조합협의회·한국환경회 관계자들이 18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부의 전국 지하철 전기집전기 공사 강행 중단과 오존 위험 정밀 측정과 관리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사진=김주현 기자

이들 단체에 따르면 미세먼지 저감 대책 중 하나로 제시된 전기집진기는 높은 전압을 이용해 미세입자를 포집하는 장치로 전기 집진시 오존(O3)이 발생하고 세척 등 유지 관리에 드는 높은 비용으로 인하여 제한적인 장소에서만 활용됐는데 지난 3~4년 사이 이러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전기 집진기를 전국 지하철 환기통로 내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들 단체의 자체 측정에 의하면 기준치를 훨씬 초과하는 오존이 실제로 측정됐고, 집진기 운행 시 지하 작업 노동자는 호흡기 자극을 호소하였으며 도로변 환기구 인근 상인들로부터 환기구 냄새로 인한 민원을 받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들 단체는 △도심에 설치되는 대규모의 전기집진기의 오존 배출의 인체 유해성에 대한 충분한 검토 전까지 해당 시설 확대 중단과 △지하철과 같은 다중 이용시설의 전기 집진 설비는 가정용 전기 제품에 적용하는 오존 발생량 측정 기준을 통과, △지하철 역사 및 터널에 필요한 실내 공기질 관리에 대한 기준과 제대로 된 미세먼지 저감 정책 마련을 요구했다.

 

전국철도지하철노동조합협의회·한국환경회 관계자들이 18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김주현 기자
전국철도지하철노동조합협의회·한국환경회 관계자들이 18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김주현 기자

[시사경제신문=김주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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