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억달러 규모…TBM 굴진·FSLM 방식 교량 상판 거치 진행

삼성물산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새로운 토목 역사를 쓰고 있다.

삼성물산(대표이사 최치훈) 컨소시엄은 지난달 말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메트로 현장에서 리야드 주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TBM(Tunnel Boring Machine) 굴진 행사를 열었다고 14일 밝혔다.

TBM(Tunnel Boring Machine)은 드릴 형태의 터널 굴착 장비로 일반적인 발파 방식에 비해 작업속도가 빠르고 소음과 진동이 적어 도심내 토목공사에 적합한 최신 공법이다. 이번 TBM 공사는 사우디아라비아 내에서 최초로 적용된 직경 9.74m 크기의 대형 TBM 사례라는 점에서 상징적 의미가 크다.
 

▲ FSLM 공사 모습

또 삼성물산은 지난 319일에는 FSLM(Full Span Launching Method)방식의 교량 상판 거치 행사를 열었다. 이는 리야드메트로 프로젝트의 총 6개 노선 중 최초의 교량 상판 설치 기록이다. FSLM은 삼성물산이 인천대교와 호남고속철도 등에서 수행한 바 있는 교량 시공법으로 공기 단축 및 공사 중 교통흐름에 영향을 주지 않는 장점이 있다.

최근 잇따라 열린 이 행사들은 리야드메트로 공사가 본격적으로 돌입했음을 의미한다. 리야드메트로 현장소장인 박신경 상무는 "리야드메트로는 인프라부터 철도 시스템이 일괄 발주돼 고도의 사업수행 역량이 요구되는 복합 프로젝트"라며 "컨소시엄 구성사간의 전략적 협업과 삼성물산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차질 없이 공사를 수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리야드메트로는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에 지하철 총 6개 노선을 건설하는 공사로 삼성물산 컨소시엄은 이중 3개 노선(64.5)24개 역사를 건설하고 있다. 삼성물산 컨소시엄의 공사비만 약 79억달러에 달하는 메가 프로젝트다.

삼성물산은 지난 2013년 스페인의 FCC와 프랑스의 알스톰 등 글로벌 기업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을 수주, 201810월 완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 중이다.

현재 삼성물산은 총 연장 340의 호주 로이힐 프로젝트, 233몽골 철도 사업카타르 도하 메트로 등 다수의 글로벌 철도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글로벌 철도 사업 분야에서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