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시민통합당, 한국노총 참여

민주당과 시민통합당, 한국노총이 참여하는 야권통합 정당은 다음달 15일 지도부 선출을 위한 경선을 실시하기로 했다.

조정식 민주당 수임기구 간사와 오종식 시민통합당 대변인은 통합 수임기구 합동회의를 통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통합정당의 지도부는 대의원 투표 30%, 시민·당원 투표 70%로 결정되며 1인 2표제의 모바일 투표(1월9~11일)와 현장 투표(1월14~15일)가 진행될 예정이다.

지도부 경선 선거인단은 이달 26일부터 다음달 7일까지 콜센터, 인터넷, 모바일, 현장접수 방식으로 모집할 예정이다.

지도부 경선에 나서는 예비후보를 뽑기 위한 예비 경선(컷오프)는 26일 오후 중앙위원(민주당 462명, 시민통합당 300명)의 참여로 진행된다.

통합정당의 당명은 ‘통합민주당’과 ‘시민민주당’을 놓고 여론조사를 실시해 16일 결정하기로 했으며 이날 수임기관은 통합을 의결해 통합을 위한 법적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통합 수임기구는 개방형 정당을 지향하고 국민의 참여를 넓히기 위해 민주당 당헌 1조2항에 명시된 '당원주권론' 조항을 삭제하기로 했다.

통합정당의 당원을 소속에 따라 지역당원과 정책당원으로 나누고 당비납부 당원은 권리당원으로 인정해 공직과 당직의 피선거권을 부여하기로 했다.

통합 수임기구는 노동가치의 실현과 노동자들의 지위와 권리 향상, 노동부문의 참여를 위한 당헌 조항을 신설하고 전체 대의원 가운데 노동부문의 비율을 30% 이하로 규정했다.

젊은 세대의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청년 최고위원을 신설하기로 했으며 비례대표 당선 가능권에 청년층 4명을 보장하는 방안에 합의했다.

통합 수임기구는 여성을 배려하기 위해 내년 총선 예비후보 경선에서 총 득표의 20% 가산점을 주고, 전국대의원대회 대의원과 공천심사위원회 가운데 여성을 30%이상 구성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