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병세 장관 "5만여명 강제 징용…산업시설로만 미화해선 안돼"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지난 4일 과거 우리 국민이 강제징용된 근대산업시설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려는 일본의 움직임에 관해 반대 입장을 강력히 표명했다.

윤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등재신청된 규슈·야마구치 지역의 23개 근대산업시설 중 7개 시설에서 총 57900명의 우리 국민들이 강제 징용된 것으로 파악된다""정부는 일본 근대산업시설에서 강제노동이 자행되었다는 사실은 외면한 채 산업혁명 시설로만 미화하여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윤 장관은 "(근대산업시설의 등재는) 인류 보편적 가치를 지닌 유산을 보호하는 세계유산협약의 기본 정신에 위배되는 것"이라며 "정부는 앞으로 21개 세계유산위원국들에 대해 우리 입장을 전방위적으로 강하게 설득해 나가는 한편 모든 가능한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 장관은 다만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산하 민간자문기구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기술적 측면에 대한 평가를 책임을 지고 있으며 (등재 신청된) 23개 시설에 대해 긍정적으로 권고 할 것으로 관측된다""5월 중순경 발표해 조만간 해당국에는 개별통보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윤 장관은 "이는 어디까지나 기술적 권고이며 최종결정은 6월 말부터 독일에서 개최되는 제 39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내려질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우리 정부는 일본의 움직임이 본격화된 2012년부터 다양한 채널과 여러 수준에서 등재 추진 재고를 강하게 촉구했다""ICOMOS와 유네스코에 대해서는 우리 입장을 전달하고 주요 인사들과 면담해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