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사면 개선책 주문도

박근혜 대통령은 4일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관련 의혹에 대한 검찰수사와 관련, "검찰은 그 어떤 의혹이든 '부정부패는 반드시 도려내겠다'는 각오로 한 치의 흔들림 없이 전력을 다해 국민의 뜻에 부응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주재한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이번 사건을 과거부터 지속돼온 부정과 비리, 부패를 척결하는 정치개혁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지난해 발생한 여객선 '세월호' 침몰참사와 관련해 세월호 선사(船社) '청해진해운'의 실소유주로 지목된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을 거론, "우리 국민에게 큰 상처를 준 '유병언 일가'도 과거로부터 내려온 부정과 비리, 부패를 척결하지 못하고, 비정상적인 사익 추구를 오히려 정당성 있게 만들어주면서 그것을 방조해왔기 때문"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박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이번 '성완종 리스트' 논란을 계기로 정치권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관행 등을 근절키 위한 정치개혁에 힘을 쏟겠다는 뜻을 거듭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대통령의 헌법상 고유권한인 특별사면(특사) 제도의 개선 필요성 또한 거듭 주장했다.

박 대통령은 이번 '성완종 리스트' 논란을 계기로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이전 정부에서 2차례에 걸쳐 특별사면(특사)을 받는 과정에서 정치권 인사들이 개입했다는 등의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 "그동안 사면은 힘 있는 사람들에 대한 특혜인 것처럼 비쳐 법치주의를 훼손하고 정치에 대한 불신을 야기하는 일이 되풀이돼왔다"면서 "국민이 납득할 수 없는 사면이 더 이상 발생되지 않도록 특사 제도 개선 방안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